'천궁-Ⅱ' 사우디 수출 임박…구미, K-국방 수도 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미에서 생산되는 미사일 천궁-Ⅱ의 사우디 수출 가능성이 커지면서 구미가 K-국방 수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구미 국가 산단에서 생산하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천궁-Ⅱ가 사우디아라비아에 대량 수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량 수출 소식이 전해지면서 천궁-Ⅱ를 비롯한 유도무기와 감시정찰 분야 전국 생산 1위인 구미의 방위산업 발전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구미에서 생산되는 미사일 천궁-Ⅱ의 사우디 수출 가능성이 커지면서 구미가 K-국방 수도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천궁-Ⅱ 수출 규모는 4조 원을 넘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산업 활성화는 물론 국방 앵커 기관 유치 가능성도 높아졌습니다.
박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구미 국가 산단에서 생산하는 탄도탄 요격미사일 천궁-Ⅱ가 사우디아라비아에 대량 수출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 관련 현지 브리핑에 따르면 대규모 방산 협력 논의가 막바지 단계이고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협력이 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수출 규모는 지난해 아랍에미리트와 계약한 4조 원을 넘어설 전망입니다.
한국형 패트리어트 미사일로 불리는 천궁-Ⅱ는 적의 미사일과 항공기를 추적해 파괴하는 중거리 요격 체계입니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천궁-Ⅱ는 구미국가산단 LIG넥스원과 한화시스템 공장에서 유도탄과 발사대, 레이더 등 모든 체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량 수출 소식이 전해지면서 천궁-Ⅱ를 비롯한 유도무기와 감시정찰 분야 전국 생산 1위인 구미의 방위산업 발전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방산혁신클러스터를 유치한 데 이어 방산 대기업인 LIG넥스원과 한화시스템의 수천억 원대 투자에 천궁-Ⅱ의 대규모 수출까지 방위산업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김장호/구미시장 : (천궁-Ⅱ 를 생산하는) LIG넥스원과 한화시스템이 구미에 계속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미시는 적극 지원해서 K-방산 신산업 수도 구미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구미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K-국방 수도 도약을 위해 방산부품연구원 유치에 나서는 등 방위산업 지원에 총력을 쏟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권기현 TBC)
TBC 박석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포착] "무조건 임신" 남현희가 받았다는 임테기, 2천 원짜리 장난감?
- [단독] "너 파라다이스 손녀는 맞아?"…남현희, 예비신랑 전청조 보도 이후 보인 반응
- "아버지처럼 따랐는데" 동거녀 10대 자녀들 성폭행한 60대 '징역 10년'
- [Pick] "불 지르니 잘 꺼달라"…황당 신고한 30대의 최후
- [Pick] 상사와 성관계 후 "성폭행당했다"…허위 고소한 여성, 감형받은 이유
- "참수해 심장 · 간 제거" 하마스 손편지 공개
- 이선균 · 지드래곤에 마약 공급한 의사 입건…10명 수사선상
- 어눌한 말투에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몸…'마약 파문' 지드래곤, 최근 영상 재조명
- 수협이 항생제 남아있는 폐사 물고기로 사료 만들어 판매
- 다회용컵 쓰면 300원 환급…"탄소중립포인트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