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 3.0시대 오픈…‘장례 서비스’ 넘어 토털 라이프케어로 확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선수금 8조원, 가입자 800만명.
상조업계 관계자는 "장례서비스가 주축이 된 시대(1.0)와 다양한 결합상품을 선보인 시대(2.0)를 넘어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진출을 통해서 상조3.0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선수금 8조원, 가입자 800만명. 상조업계가 오는 2024년 약 10조원 시장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다. 바야흐로 상조산업 3.0시대가 예견된다.
국내 메이저 상조 기업은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태동했다. 상조기업들은 보람상조를 주축으로 기존 장의사 시스템에서 장례서비스의 표준화와 가격정찰제 등의 체계화를 통해 오늘날 상조의 기본 뼈대를 이루는 상조 1.0(장례서비스)시대를 열었다.
이후 메이저 상조기업들은 성장과 생존을 위해 장례서비스 외에 리빙, 웨딩, 크루즈 등 다양한 결합상품 및 전환상품을 출시하며, 토털 라이프케어를 서비스를 표방한 상조 2.0(결합상품)시대를 맞이했다.
결합상품 시대를 맞아 상조업계는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했다. 웨딩은 물론 가전, 여행, 어학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관련된 상품 등을 속속 선보였다. 최근에는 상조상품을 다양한 카테고리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도록 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이외에도 완납 해지 시 환급금을 100% 돌려주는 결합상품들이 출시되어 저축의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시대를 맞아서도 상조기업들은 이종산업과의 다양한 결합상품 및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해 고객 만족을 제고할 것으로 전망된다.
보람상조는 반려동물, 바이오, 생체보석, 웨딩컨벤션 등의 신사업에 진출해 3.0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모기업 보람그룹을 통해 지난 8월 반려동물 상조 서비스 ‘스카이펫’을 출시했다. 보람상조의 이번 장례상품 외에도 반려동물 먹거리와 건강관리를 위한 ‘펫푸드’ 반려동물을 기억할 수 있는 ‘펫보석’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 생체보석 브랜드 ‘비아젬’으로 추모나 웨딩, 종교 등 의식에 활용할 수 있는 상품 출시에 나섰다. 머리카락, 분골 등의 생체원료를 혼합해 세상에서 유일한 보석으로 제작해 오마주(위패)나 주얼리 형태로 만들어진다. 사람뿐만 아니라 반려동물도 활용이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상조업계는 주업인 장례서비스에 국한하지 않고, 성장과 생존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며 다양한 제휴 상품 라인업 강화로 몸집을 키우고 있다”며 “이에 더해 신사업 진출은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의 일환으로 중장기적으로 상조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양향자 "남성뿐이던 팀에 여성 받으니 새 시각…함께해야 시너지"[2023 W페스타]
- [단독]LG화학, IT사업부 직원 전환 배치…‘특별 희망퇴직’ 단행
- 결국 사기극인가…전청조, 남현희 100m 이내 ‘접근 금지’ 됐다
- “약 했나?”…몸 꺾는 지드래곤 재조명, 팬들 이미 의심
- "전청조 혼외자 주장, 전혀 사실 아냐"…파라다이스 측 법적 대응
- ‘승마 선수였다’던 전청조, 경마축산고 졸업생도 아니었다
- “여자에요? 재벌3세 맞나요?” 전청조 입 ‘꾹’…“어떤 말도 안할 것”
- 중3 여학생과 사귀다 성관계한 직업군인…法 판단은
- "여교사 성폭행 학부모들 모든 범행 공모" [그해 오늘]
- "'W페스타'와 함께"…프로미스나인, 다채로운 무대→팬들과 호흡 [2023 W페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