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자임, 생체 촉매 작용을 사용한 핵심 mRNA 백신 성분 생산

2023. 10. 26. 14:1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톡홀름 -- 비즈니스와이어 -- 효소의 힘을 이용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지속 가능한 제품과 공정을 개발하는 무세포(cell-free) 바이오 제조 기술을 보유한 딥테크 기업인 엔진자임(EnginZyme AB)은 mRNA 코로나19 백신의 핵심 성분인 슈도우리딘을 합성하는 공정에 대해 특허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엔진자임과 소분자 및 기타 고부가가치 정밀 화학물질의 규모 확대 및 cGMP*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CDMO 파트너인 아지노모토 바이오-파마 서비스는 백신 성분의 글로벌 공급망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 참여하는 구매자에게 슈도우리딘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두 회사는 이미 cGMP*를 완전하게 준수하는 시설에서 5억 회 백신 투여분을 넘는 충분한 양의 슈도우리딘을 합성했다고 밝혔다.

엔진자임이 완성한 효소 공정은 현재 사용되는 화학 합성 방법보다 더 깨끗하고 효율적이다. 중요한 불순물인 알파 슈도우리딘은 베타 슈도우리딘의 화학적 합성 부산물인데, 엔진자임의 특허받은 효소 합성을 통해 제거된다. 기술 관련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https://enginzyme.com/news/)

2023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은 카탈린 카리코(Katalin Karikó)와 드루 와이즈먼(Drew Weissman)은 메신저 RNA의 화학적 구성 요소 변경, 즉 우리딘을 슈도우리딘으로 대체하는 것이 mRNA 기반 백신 개발을 지연시키는 염증 부작용을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들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15년 전에 이 사실을 발견했다.

코로나19 위기 동안 세계보건기구는 생산 및 공급 제약, 부유한 국가들의 사재기, 최고 가격을 지불할 수 있는 정부에 대한 우선적인 판매로 인해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들이 백신 용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게 됐다.

엔진자임의 최고경영자 카림 엥겔마크 카심지(Karim Engelmark Cassimjee)는 “슈도우리딘을 만드는 공정을 발견한 지 오래 지나지 않아서 우리는 시중보다 훨씬 낮은 가격으로 순수 버전을 대규모로 생산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며 “우리는 이 발견을 통해 글로벌 의료 공급망을 더욱 탄력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학술 및 비영리 단체가 연구 목적으로 무료 샘플을 신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아지노모토 바이오 파마 서비스의 연구개발 매니저인 게르트 쉘켄스(Geert Schelkens)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생체 촉매 공정의 규모 확장과 친환경적인 워크업을 통해 화합물의 환경 영향을 극적으로 감소시켰으며 이런 성과는 지속 가능성 목표에도 매우 잘 부합한다. 엔진자임과의 이번 프로젝트는 백신 원료의 글로벌 공급망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는 점에서 특히 보람 있는 작업이다.”

슈도우리딘에서 추출한 N1-메틸슈도우리딘-5'-트리인산염(N1-methylpseudouridine-5’-triphosphate)은 mRNA의 면역원성을 안정화하고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메신저 RNA 기술은 화이자-바이오엔텍(Pfizer-BioNTech)과 모더나(Moderna)가 코로나19 백신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면서 헤드라인을 장식했으며, 그 이후 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https://www.technologyreview.com/2023/01/05/1066274/whats-next-mrna-vaccines/) 초기 단계 치료제와 새로운 백신이 점점 더 많이 개발되고 있다.

엔진자임의 효소 개발 및 혁신 책임자인 매슈 톰프슨(Matthew Thompson)은 “효소로 슈도우리딘을 합성하는 것은 오늘날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학 합성보다 훨씬 효율적”이라며 “이는 우리가 추구하는 쓰레기 제로, 에너지 절감, 보다 청정한 결과물의 완벽한 예이다. 우리는 화학 제조 전반에 걸쳐 이를 적용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미국 FDA에서 시행하는 현행 우수 제조 관리(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규정은 제조 공정 및 시설의 적절한 설계, 모니터링 및 제어를 보장하는 시스템을 규정하고 있다.

엔진자임 소개

엔진자임은 선을 위해 화학을 변화시키고 있다. 일상적인 제품을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할 수 있는 효소의 힘을 발휘함으로써 바이오 제조로의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특허받은 효소 고정화(enzyme immobilisation) 기술을 통해 살아있는 유기체 없이도 바이오 제조가 가능하다. 이 기술은 기존 화학 제조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도구와 기법을 사용해 배포할 수 있으며,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훨씬 줄어든다.

스톡홀름에 본사를 둔 엔진자임은 성장 중인 기업으로 생체 촉매 작용, 유기 화학, 효소 및 공정 엔지니어링, AI 및 머신 러닝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다학제적 팀을 보유하고 있다. 이 엘리트 팀은 기술 경제 분석부터 산업 제조에 이르는 완전한 프로세스를 개발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고도의 통합으로 안전하고 신속하며 안정적인 개발을 달성하고 있다.

엔진자임은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기술 선구자(Technology pioneer)로 인정받았으며, 2022년과 2023년에 글로벌 클린테크 100대(Global Cleantech 100) 기업에 선정됐다.

아지노모토 바이오 파마 서비스 소개

아지노모토 바이오 파마 서비스는 벨기에, 미국, 일본 및 인도에 사이트를 운영하는 완전 통합형 계약 개발 및 제조 조직으로, 소분자 및 거대분자 API 및 중간체에 대한 포괄적 개발, cGMP 제조 및 무균 충진 마감(aseptic fill finish)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지노모토 바이오 파마 서비스는 고효능 API(high potency API, HPAPI), 생체 촉매 작용, 연속 흐름 제조(continuous flow manufacturing), Corynex® 단백질 현 기술, 올리고 뉴클레오티드(oligonucleotide) 합성, 항체 약물접합(antibody drug conjugations, ADC) 등을 비롯해 전임상 및 파일럿 프로그램을 위한 광범위한 혁신적 플랫폼과 기능을 상업용 수량까지 제공한다. 아지노모토 바이오 제약 서비스는 고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AjiBio-Pharma.com

비즈니스와이어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3102507891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EnginZyme AB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