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앉은 반도체·2차전지…코스피 2300선 '위태'

김진석 기자 2023. 10. 26. 13: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동반 급락하고 있다.

양대 증시에서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반도체와 2차전지주들이 큰 폭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다.

코스피 시장에서 약세를 보인 반도체·2차전지 업종이 코스닥 시장에서도 급락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코스닥 지수도 급락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니 시황]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모니터를 통해 나오는 코스피 지수가 전날 종가 대비 하락 출발하고 있다./사진=뉴스1


코스피와 코스닥이 동반 급락하고 있다. 양대 증시에서 외국인의 매도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반도체와 2차전지주들이 큰 폭 하락하면서 지수 하락을 이끌고 있다.

26일 오후 1시 5분 코스피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54.26포인트(2.30%) 내린 2308.91을 기록하고 있다. 장 중에는 2306.25까지 내리면서 2300선에 더 가까워지기도 했다. 외인이 4272억원 팔며 지수를 끌어내린다. 개인과 기관은 2970억원, 1163억원씩 순매수 중이다.

업종별로는 종이·목재가 12%대 급락하고 있다. 주가조작 하한가 사태로 거래가 정지됐던 영풍제지가 재개 첫날인 이날 다시 한번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린다. 화학, 기계, 철강및금속, 서비스업은 3%대 약세다.

전기·전자와 제조업, 운수창고, 비금속광물은 2%대 하락하고 있다. 증권, 건설업, 운수장비, 의료정밀, 금융업, 음식료품은 1%대 약세다. 의약품, 통신업, 보험은 약보합권에서 거래되고 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에서는 3분기 호실적을 발표한 삼성바이오로직스만 1%대 강세다. 포스코퓨처엠과 LG화학은 7%, 6%대 하락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4%대 내린다. POSCO홀딩스, NAVER, 삼성SDI는 3%대 하락한다. 삼성전자, 현대차도 1%대 약세다.

코스피 시장에서 약세를 보인 반도체·2차전지 업종이 코스닥 시장에서도 급락을 이어가고 있다. HPSP는 전 거래일보다 10% 하락 중이다. 2차전지주 에코프로와 포스코DX는 6%대 급락했다.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도 4%대 약세다.

이에 코스닥 지수도 급락하고 있다. 코스닥 지수는 22.64포인트(2.94%) 내린 748.20을 기록 중이다. 지수를 끌어내리는 건 외국인과 기관으로 각각 294억원, 39억원씩 매도하고 있다. 개인은 396억원 순매수 중이지만 방어에는 실패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2차전지 등이 업황 개선 지연 및 수요 둔화 우려로 간밤 미국 증시에서 낙폭을 키운 만큼 영향을 받을 것"이라며 "원·달러 환율 상승과 외국인 수급 부재는 증시의 하방 압력을 더욱 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엔터사인 에스엠(3%대), JYP Ent.(4%대)도 급락하고 있다. 연예계 '마약 스캔들'이 불거지면서 엔터 업계 투심을 악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반면 알테오젠은 8%대 강세를 보인다. 레인보우로보틱스와 펄어비스는 보합권에서 거래되고 있다.

김진석 기자 wls7421@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