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꿈은 건물주" 빌딩앤파이터 뉴비 위한 10문 10답

홍수민 기자 2023. 10. 26. 1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게임 설명, 주력 콘텐츠, 초반 캐릭터 추천 등 알짜 팁 모아보기
- 넥슨 모바일 액션 RPG '빌딩앤파이터'

넥슨 신작 '빌딩앤파이터'가 26일 정식 출시됐다. 빌딩앤파이터는 최강의군단, 나이트 워커를 개발한 에이스톰의 신작으로 대한민국에 실제로 존재하는 영토와 빌딩의 위치를 인게임 필드에 구현한 현실 기반 액션 모바일 게임이다.  

빌딩앤파이터라는 묘한 이름 덕분에 이 게임이 정확히 뭘 하는 게임인지 감이 잡히지 않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기자도 처음 봤을 당시에는 잘 이해가 가지 않았다. 일러스트를 보고 어디서 많이 본 익숙한 화풍같다고는 느꼈다.

현실 기반이라는 수식어에서 눈치챘겠지만 빌딩앤파이터는 GPS를 적극 활용하는 게임이다. 빌딩 공성 및 수성이 주력 콘텐츠로, 빌딩을 점령할수록 강해진다는 단순명료한 매커니즘을 가졌다. 액션 게임 주력 개발사답게 모바일 플랫폼에 적합한 손쉬운 조작법으로 수준 높은 타격감을 구현했다. 

빌딩앤파이터가 대체 어떤 게임인지부터 주력 콘텐츠, 초반 캐릭터 추천 등 빌딩앤파이터 관련 알짜 정보를 게임톡이 모아봤다.

■ 빌딩앤파이터 10문 10답



- 현실 빌딩을 공성하는 게임 '빌딩앤파이터'

Q1. 빌딩앤파이터는 어떤 게임인가?



빌딩앤파이터는 이용자들의 위치를 기반으로 현실 지도를 반영한 영토와 빌딩을 점령해 나가는 모바일 액션 RPG다. 차원의 틈을 건너 묵시록의 네 기사가 강림하고, 플레이어는 각 빌딩에 깃든 '코어'의 힘을 활용해 그들의 세력과 맞서 싸운다.



"빌딩주가 세상을 지배한다"라는 슬로건답게 실제 현실에 존재하는 영토 '빌딩'을 점령할수록 강해지는 시스템이다. 점령 빌딩의 수는 물론이고, 빌딩 등급이 높을수록 코어 장비의 성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점령 빌딩의 질도 중요하다.



 



Q2. 게임에서 GPS 기능은 어떻게 활용되는가?



캐릭터는 현재 사용자의 현실 위치와 동기화되어 월드 맵에 표시된다. 월드 맵에 위치한 캐릭터를 이동시키기 위해서는 플레이어가 현실에서 직접 이동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전투가 벌어지는 지역의 실제 현실 날씨가 반영된다.



캐릭터 위치를 기반으로 스캐너를 사용해 월드맵 곳곳에 숨겨져 있는 보상을 찾을 수 있다. 가까이 접근하거나 다이아를 지불해 획득 가능하다. 떠돌이 상인인 '광장 상인'에게 희귀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Q3. PC 버전도 제공하는가?



GPS 기반 게임이라 PC 버전은 제공하지 않는다.



- 키패드로 조작하는 액션게임이지만 오토 플레이를 지원한다

Q4. 액션 RPG라는데 전투 시스템은 어떤가?



우측 하단, 자주 사용하는 좌우 버튼 위주로 구성된 독특한 형태의 키 패드를 사용한다. 방향 키와 스킬 버튼 조합이라는 간단한 조작으로 30여 개의 스킬을 구사한다. 격투 게임을 연상하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오토 플레이를 지원하지만 직접 조작으로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경우 추가 보상을 제공한다. 



 



Q5. 초보자 추천 캐릭터가 있다면?



빌딩앤파이터를 시작하면 칼을 사용하는 B, 주먹을 사용하는 올가, 중화기를 사용하는 유나 세 종류의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각 캐릭터는 세 개의 전문화된 클래스로 전직할 수 있으며, 총 9개의 클래스가 존재한다.



게임을 플레이하며 전투력이 성장할 때마다 점점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굳이 초반 캐릭터 선택에 집작할 필요는 없다. 테스트 버전 기준으로는 올가의 전문화 클래스인 스타일리시한 전투의 벽력소조와 잡기 기술을 보유한 특전사 평가가 높았다.



 



Q6. 부하는 정확히 어떤 개념인가?



캐릭터를 보조하는 스트라이커로서 전투를 수행하거나 영토 확장, 공성 및 수성, 자원 채굴, 결투장 등 다양한 콘텐츠에 파견되는 말 그대로의 '부하'다. 4대 기수 계열과 중립 계열로 총 다섯 계열이 존재한다.



에픽 미션 등에서는 스트라이커로 참여하는 부하의 능력치에 비례해 캐릭터의 공격력과 체력이 증가한다. 부하는 일정 시간 함께 싸우거나 강력한 스킬 발동, 지속 효과 버프 스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캐릭터의 전투를 지원한다.



 



Q7. 어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가?



영토 확장과 빌딩 공성 및 수성이 주요 콘텐츠지만 그것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에픽 미션으로 캐릭터와 부하 조각 파밍, GPS와 스캐너를 활용한 유물 탐색, 암상인이나 광장 상인 방문 등 평상시에 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다.



에픽 미션 8챕터 클리어 이후 개방되는 랭크 결투장은 다른 플레이어와 부하 간 전투로 승패를 겨루는 PvP 콘텐츠다. 모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최대 부하 수가 달라지며, 각기 다른 규칙이 적용된다.



- 부하 간 전투로 승패를 겨루는 랭크 결투장

Q8. 길드나 클랜 등 유저 커뮤니티 요소가 있나?



에픽 미션 4챕터 클리어 후 플레이어 연합인 클랜이 개방된다. 클랜원은 다른 클랜원의 부하를 용병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각종 클랜 스킬과 클랜 상점 이용도 가능하다. 클랜원으로부터 행동력을 지원받을 수도 있다.



 



Q9. 과금 모델은 어떤가?



부하 영입, 장비 뽑기, 성장과 스킬 레벨 업 재화, 행동 재화 구매에 과금 재화가 소모된다. 특히 부하는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 가능하며, 각각 속성과 등급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부하를 확보하는 게 초반 성장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Q10. 컬렉션 요소가 있는가?



캐릭터, 부하, 장비, 기념품을 수집하는 것으로 모든 캐릭터와 부하의 능력치가 증가한다. 컬렉션 수집률은 에픽 미션 2챕터 클리어 이후 확인할 수 있다.



suminh@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