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車플라스틱 재활용 소재’ 탄소발자국 제3자 검증 완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GS칼텍스는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에 대한 탄소발자국 제3자 검증 의견서를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지분투자회사인 에코지앤알과 함께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에 대해 전과정평가(LCA) 체계를 구축하고 탄소중립연구원과 전과정평가 방법론에 근거해 탄소발생량을 산정해 국내 최초로 글로벌 인증기관인 DNV의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탄소발자국 검증 의견서’ 확보
국내 최초로 제3자 검증 완료해
[헤럴드경제=김은희 기자] GS칼텍스는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에 대한 탄소발자국 제3자 검증 의견서를 확보했다고 26일 밝혔다.
GS칼텍스는 지분투자회사인 에코지앤알과 함께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에 대해 전과정평가(LCA) 체계를 구축하고 탄소중립연구원과 전과정평가 방법론에 근거해 탄소발생량을 산정해 국내 최초로 글로벌 인증기관인 DNV의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
GS칼텍스는 올해 7월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전문업체 에코지앤알의 지분 40%를 인수하고 에코지앤알로부터 공급받는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를 GS칼텍스의 물성 강화 컴파운딩 기술을 통해 자동차, 가전제품 제조사의 요구 수준에 맞춰 재활용 복합수지로 만들어 공급하고 있다.
검증을 수행한 DNV는 노르웨이의 글로벌 선급 및 에너지·환경 전문 인증기관으로 전과정평가뿐 아니라 온실가스배출량, 지속가능보고서, 공급망 심사 및 인권영향평가 등 제3자 검증을 수행한다.
그동안 폐플라스틱 재활용에 대한 탄소발자국 측정에 대해 제3자 검증까지 실시한 사례는 많지 않다. 특히 자동차 유래 폐플라스틱의 탄소발자국에 대한 제3자 검증은 이번이 국내에서는 처음이다.
이번 검증을 통해 GS칼텍스는 전과정평가 방법론을 확보하게 됐다. GS칼텍스가 원료로 사용하는 자동차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는 신규 생산 폴리프로필렌의 탄소발자국 대비 약 70%의 감축 효과가 있다.
GS칼텍스는 2010년부터 폐플라스틱 재료를 혼합 사용해 복합수지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물리적 재활용(MR) 사업을 확장해 왔다. 현재 폐플라스틱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재활용 복합수지는 전체 복합수지 생산량의 15%를 넘는다.
탄소발자국 검증 의견서 수여식은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GS타워에서 김형국 GS칼텍스 케미칼&루브본부장과 이장섭 DNV비즈니스어슈어런스코리아 대표이사, 한상학 에코지앤알 고문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김형국 본부장은 “재활용 플라스틱 탄소 발생량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탄소 감축에 기여할 수 있는 저탄소 소재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ehkim@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펜싱선수 남현희 스토킹 혐의’ 전청조, 현행범 체포
- 이효리, 깜짝 시술 고백 “살짝만 해도 티나는 얼굴”
- ‘남현희 예비신랑’ 전청조 “남친 아이 생겨 돈 필요”…3년 전 녹취록 공개
- "女교도소 복역중 男과 결혼"…남현희 신랑 전청조 '여자설' '혼인설'
- 강남 유흥업소 “더 큰 게 터질 수 있다”더니…이선균·지디 줄줄이 마약 투약 혐의 입건
- ‘2억뷰 공중부양 춤’ 주인공은 대구 사는 중3…“많이 하면 허벅지 아파”
- 남현희 '예비 신랑' 전청조는 '여자'…"10명에 사기쳐"
- 장항준, ‘절친’ 이선균 마약 의혹에 “기사보고 알았다”
- “10일만에 4.4㎏ 뺐다” 장영란 비결은?…‘다이어트 식단’ 공개
- "관리비 500만원, 계란 1개 9000원"…남현희, 15세 연하男과 살림차린 '그 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