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비엘바이오, 이중항체 신약 임상 1상 중간결과 공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에이비엘바이오가 현재 연구·개발(R&D) 중인 신약 후보물질의 임상 개발 현황을 공개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25일 진행한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4-1BB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가 적용된 신약 후보물질 ABL111의 임상 1상 시험 중간 데이터와 향후 임상 개발전략 등을 소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지난 25일 진행한 온라인 간담회를 통해 4-1BB 이중항체 플랫폼 그랩바디-T가 적용된 신약 후보물질 ABL111의 임상 1상 시험 중간 데이터와 향후 임상 개발전략 등을 소개했다고 26일 밝혔다.
ABL111은 에이비엘바이오가 나스닥 상장사 아이맵과 공동 개발 중인 이중항체 기반 신약 후보물질이다. 위암과 식도암 세포 표면에서 주로 발현돼 암 세포의 증식, 분화, 전이 등에 관여하는 단백질 클라우딘18.2를 표적한다.
에이비엘바이오에 따르면 ABL111 임상 1상 시험에 참여한 55명의 환자 중 5% 이상에서 발생한 12개의 TRAE(치료 관련 이상반응) 중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4등급 이상의 이상반응은 확인되지 않았다. 4-1BB 고유의 심각한 간독성 부작용 관련 지표도 3등급 이상반응 1건만 보고되는 등 높은 안전성을 보였다.
ABL111과 같은 클라우딘 18.2 계열의 치료제 졸베툭시맙에서는 메스꺼움과 구토, 피로 등의 이상반응이 흔히 나타나는 반면 ABL111 임상 1상 시험에서는 3등급 이상의 부작용은 1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ORR(객관적 반응률)에서도 졸베툭시맙 단독요법과 비교해 우수한 효능을 보였다.
17명을 대상으로 한 ABL111 임상 1상 중간 데이터 분석에서 ORR은 24%로 나타났고 후속 임상을 위한 최적 용량인 12㎎/㎏을 투여받은 환자군에서는 ORR이 40%를 기록했다. 이와 달리 졸베툭시맙의 단독요법 ORR은 14% 수준이다.
에이비엘바이오와 아이맵은 미국과 중국에서 각각 ABL111의 임상 1상 시험을 진행 중이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는 "ABL111은 향후 1차 치료제 및 3차 치료제로 동시에 개발할 예정이다"며 "에이비엘바이오와 아이맵은 1차 치료제 허가를 위한 ABL111 3중 병용요법(ABL111+PD-(L)1 치료제+화학치료제)에 대한 임상을 새롭게 진행하고 ABL111 단독요법 임상도 지속해 3차 치료제로 허가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영찬 기자 0chan11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건설 PF 빨간불"… 부도 위기 시공사 지원책 나올까 - 머니S
- "사기꾼? 여자?"… 남현희 예비신랑, 직접 나섰다 - 머니S
- 휴대폰 포렌식까지?… 이선균, 판도라 상자 열리나 - 머니S
- [헬스S] 간에 좋다는 우루사와 밀크씨슬, 뭐가 다를까 - 머니S
- "눈 안 감기더라"… 이효리, 시술 부작용 고백 - 머니S
- "침실에서 '쿵', 심정지로 쓰러진 채 발견"… 다시 불거진 푸틴 위독설 - 머니S
- 남현희, 15세 연하 재벌 3세와 재혼… 추측 난무에 '발끈' - 머니S
- 주식 반대매매 사상 최대… '빚투' 개미 곡소리 - 머니S
- 유재명은 무슨 죄?… 곽도원 이어이선균 논란에 '직격탄'[김유림의 연예담] - 머니S
- 강남, ♥이상화에 4년 째 빚?… "결혼식 비용 다 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