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독도의 날’ 마케팅 열전...소주·팝업·라방까지

박홍주 기자(hongju@mk.co.kr) 2023. 10. 25. 18: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U, ‘독도22’ 소주 단독 출시
GS25, 성수동서 팝업스토어 진행
티몬 ‘독도마켓’ 소상공인 상품 판매
CU, 독도의날 맞아 ‘독도22’ 소주 출시 <사진=BGF리테일>
10월 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유통가에서 관련 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독도소주 등 관련 제품 판매부터 팝업 체험관까지 소비자들의 사회적 인식을 환기하는 ‘미닝아웃’ 마케팅이 한창이다.

25일 편의점 CU는 독도의날을 기념해 케이알컴퍼니와 함께 증류식 소주 ‘독도22’를 단독 출시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증류식 소주가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키워가는 가운데, 독도를 결합해 의미있는 상품을 선보인다는 것이다.

독도22는 동해 울릉도 해저 1500m에서 추출한 해양심층수의 천연 미네랄을 함유했다는 게 특징이다. 쌀 증류원액 100%로 에탄올 함량 22도의 술을 만들어 이름을 독도22로 정했다. 375ml 용량에 가격은 9000원이다.

로고 디자인은 파란 바다에 한글 ‘동해바다’와 영어 ‘East Sea’를 활용해 파도와 바람을 표현했다. 미국의 타입 디렉터스 클럽 2022년 TDC 어워드(68회) 수상작이며 2023 제1회 외솔국제타이포그래피 공모전 금상을 수상했다. 뉴욕 카림라시드, 인터브랜드, 스타벅스 등을 거치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일한 박영하 그래픽 디자이너(한국예술종합학교 겸임교수)의 솜씨다.

모델이 메타그라운드 성수에서 진행되는 독도 팝업스토어에서 초대형 독도 그림 ‘Once Upon a Time’을 바라보고 있다 <사진=GS리테일>
GS25는 서울 성동구 메타그라운드 성수에서 이달 말까지 독도의 날을 기념하는 팝업 행사를 연다. 김승배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해 가로 약 3m, 세로 약 2m의 초대형 독도 그림 ’Once Upon a Time’을 제작해 독도 자연환경의 아름다움을 표현했다. 전설 속 바다사자 ‘강치’를 중심으로 여러 독도 해양 생물들과 91개의 크고 작은 섬을 배치한 점이 특징이다. 팝업 행사장에서는 미디어월 전면에 전시됐다.

공간플랫폼 메타그라운드를 운영하는 메타팩토리는 자체 제작한 미디어 아트 파도 영상도 상영해 독도 바다에 와 있는 듯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울릉도 로컬기업인 ‘독도문방구’와 협업해 독도 기념품을 제작해 팝업스토어 내 굿즈존에서도 판매한다. 독도 강치인형과 독도 유리컵 등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벤트로 증정한다.

김효진 GS리테일 프로모션파트 매니저는 “GS25는 독도의 소중함을 되새길 수 있는 활동들을 매년 다양하게 기획하고 있다”며 “나라 사랑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를 GS25의 재미있는 브랜드 이미지와 맞게 트렌디한 콘텐츠로 재해석해 선보였다”고 말했다.

티몬,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와 독도의날 기념 행사 진행 <사진=티몬>
이커머스 업체 티몬은 ‘독도마켓’ 기획전을 열었다. 소상공인·사회적기업이 만든 25여개 독도 상품을 모아 최대 69% 할인 판매하며, 온라인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23일에는 ‘독도지킴이’로 알려진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티몬 라이브방송에 출연해 독도의 의미를 되새기고, 관련 상품을 소개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