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혁신기술공모전]우수상 - 모넷코리아 “스마트 계측으로 산업 현장 안전 향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넷코리아는 센서, 통신, 시설물 관리 기술 등을 융합한 스마트 계측관리기술을 선보였다.
염정훈 모넷코리아 대표는 "기술, 컨설팅, 콘텐츠 마케팅 등 역량을 보유한 구성원이 강점"이라면서 "고객 맞춤형 스마트 계측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센서와 플랫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모넷코리아는 센서, 통신, 시설물 관리 기술 등을 융합한 스마트 계측관리기술을 선보였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비용을 절감하면서 사고를 예방하는 맞춤형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구현한다.
기존 수동계측 방식은 일주일에 최대 1~2회만 측정하다보니 위험 징후를 사전에 인지하기 어렵고, 사고 직전 계측 데이터가 없어 원인 규명조차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굴착 깊이 역시 10m 미만으로 제약이 있었다.
센서와 게이트웨이,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된 모넷코리아 스마트 계측 솔루션은 흙막이 공사장 등에서 지반변형·보강재 내력 등을 실시간 감지하고, 이를 서버로 전송해 원격 확인할 수 있다. 금융권 보안등급에 준하는 암호화 조치로 네트워크 안정성을 높였고, 고유 알고리즘으로 노이즈와 신호 끊김 문제 등도 해결했다. 개활지 최대 300m, 벽 10개를 투과하는 장거리 센서는 저전력 설계로 최대 10년의 수명을 자랑한다.
클라우드 서버와 통신·데이터 등을 송수신하는 필수 장치인 게이트웨이는 정전으로 인해 전원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자체 데이터 저장 기능을 통해 손실 없이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플랫폼은 스마트폰으로도 접속 가능하다.
모넷코리아는 스마트 계측관리기술이 보안지역 입·출입 감지, 전기사용량 확인, 마트 신선식품 온·습도 모니터링, 설비 운용 현황 등을 실시간 파악해 다양한 산업에서 관리 용이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시설 관리 인력을 최소화해 기업 입장에선 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
회사는 현재 온도, 전압, 공기 질, 습도 등 80여개 무선 센서를 보유하고 있다. 고객사 스마트팩토리 운용 역량을 높이기 위해 더욱 다양한 센서를 확보할 계획이다.
염정훈 모넷코리아 대표는 “기술, 컨설팅, 콘텐츠 마케팅 등 역량을 보유한 구성원이 강점”이라면서 “고객 맞춤형 스마트 계측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센서와 플랫폼 기술을 지속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송윤섭 기자 sys@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전환 최대 걸림돌은 전문인력 부족”
- [플랫폼 규제 패러다임 바꾸자]“의료에는 플랫폼 안돼”…비대면 진료, 피지도 못하고 고사
- 은행 연체율 42개월 만에 최고치, 치솟는 금리에 '위험신호'
- “유명인 사칭 불법광고 대응”…개인정보위, 메타 등에 보호강화 조치 요청
- 애플의 굴욕'…아이폰15, 中서 판매 부진으로 할인 판매
- 2023 호반혁신기술공모전 대상에 '택한'
- [호반혁신기술공모전]장려상-제니스코리아 “안전한 전기차 충전기술 구현”
- [호반혁신기술공모전]최우수상 - 알티엠 “제조AI로 고압케이블 불량률 낮춰 원가절감”
- [호반혁신기술공모전]장려상 - 큐링이노스 “로봇으로 혼자서도 테니스를”
- [호반혁신기술공모전]장려상 - 이유씨엔씨 “단차열 동시 구현 페인트로 탄소 중립 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