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미래컨퍼런스, ‘AI, 새로운 세계로 대탐험’ [포토多이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빅 퀘스천: AI+, 미래, 탐험'이라는 주제로 2023 서울미래컨퍼런스가 열렸다.
한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세계는 인공지능 기술 패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AI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 되는 지금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라는 이번 서울미래컨퍼런스 주제는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토多이슈] 사진으로 다양한 이슈를 짚어보는 서울신문 멀티미디어부 연재
25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빅 퀘스천: AI+, 미래, 탐험’이라는 주제로 2023 서울미래컨퍼런스가 열렸다.
이날 개회식엔 김상열 서울신문 회장, 한덕수 국무총리, 오세훈 서울시장, 곽태헌 서울신문 사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했다.
한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세계는 인공지능 기술 패권을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AI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 되는 지금 ‘질문하는 인간, 답하는 AI’라는 이번 서울미래컨퍼런스 주제는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밝혔다.
가장 먼저 제임스 랜데이 스탠퍼드대 컴퓨터 공학과 교수와 정재승 카이스트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질문하는 인간과 제시하는 AI+: 더 나은 미래로 탐험’이라는 내용으로 기조 강연과 대담을 진행했다.
렌데이 교수는 “챗GPT로 대표되는 인공지능(AI)의 발달은 ‘빠르다’는 말이 부족할 정도다”며 “하지만 인공지능으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이익만큼이나 인공지능이 일으킬 윤리적, 사회적 문제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오전 세션에서 지미 옌추 린 인실리코 메디슨 타이완(AI 신약 개발 기업) CEO, 유동근 루닛(AI 진단 솔류션 기업) 최고인공지능책임자, 김재진 연세대 강남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AI+ 의료 : 생명 연장 꿈의 시작’이라는 내용으로 주제 발표와 토론을 벌였다.
오후 세션에서는 아이샤 칸나 싱가포르 Addo(AI 솔루션 기업) CEO, 심현철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손웅희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원장이 ‘AI+ 로봇 : 새로운 협업의 탄’이라는 내용을 전했다.
‘인간과 AI+ 마음과 실존의 경계’라는 주제로 진행된 서울 인사이트는 김재인 경희대 비교문화연구소 교수와 권준수 서울대 정신과 뇌인지과학과 교수가, ‘AI+ 창작 vs. 인간의 창의’를 주제로 한 SFC 토크에는 안창욱 광주과학기술원 AI대학원 교수, 홍지영 영화감독, 배명훈 SF작가, 사회자 한혜원 이화여대 융합콘텐츠학과 교수가 배석해 의견을 나눴다.
이번 컨퍼런스에는 산업계와 학계 오피니언 리더들을 포함한 500여명의 청중이 한자리에 모여 AI가 가져오는 미래에 대해 세계적 석학들이 제시하는 해법과 전망에 귀를 기울였다.
박지환 기자 오장환 기자 홍윤기 기자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엄마와 경차에 탄 고3 아들, 트럭과 충돌해 사망
- “과후배 XXX”…고려대 커뮤니티에 ‘성관계 영상’ 충격
- 영국서도 소문난 ‘김민재 밥솥’ 도난사건…“가장 중요한 주방기구 사라져”
- 육견협회 “개 식용 금지법? 통과되면 개 200만 마리 용산에 풀겠다”
- “야위고 숨가빠하는 모습”…유열, ‘충격적인’ 투병 근황 전했다
- 윤 대통령에게 내어준 영국 왕실전용 벤틀리 [포토多이슈]
- 아무도 예상 못했다...‘이선균 아내’ 전혜진, 놀라운 결정했다
- “4살 아들에게 매일 커피 준다”는 연예인…어린이에게 괜찮을까
- 신동엽·타블로, 자녀들에게 대마초·타진요 사건 알려줬다
- ‘불법촬영 혐의’ 피의자 황의조 “합의된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