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원 '선관위 해킹 의혹' 두고… "진상조사 해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국가정보원과 합동 보안점검을 진행한 뒤 시스템에 남아있던 점검 도구를 삭제한 것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이 정권의 선관위 장악 시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은평구을)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와 국정원이 보안 컨설팅을 핑계 삼아 선관위를 장악하기 위해 벌이는 일련의 과정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 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은평구을)은 2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석열 정부와 국정원이 보안 컨설팅을 핑계 삼아 선관위를 장악하기 위해 벌이는 일련의 과정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월27일 행정안전부는 '헌법 기관에 대한 보안 컨설팅 실시' 공문을 국회·대법원·헌법재판소·선관위에 발송했다"며 "(이들 기관은) 국정원의 보안 컨설팅에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관위는 정치적 중립성에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명백히 거부 의사를 밝혔음에도 국정원은 집요하게 보안 컨설팅을 받도록 압박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강 의원은 지난 13일 행안위의 선관위 국정감사에서 "앞서 선관위가 (국정원의 보안점검을 받은 후) 내부 시스템에 점검 도구 2개가 남아있는 것을 자체 인지해 삭제했다고 밝힌 바 있는데 확인해본 결과 추가로 총 4개 시스템에 15개의 점검 도구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원발 선관위 해킹사건이 현실로 다가올 수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보안 컨설팅을 통해 국정원이 선관위 시스템의 모든 설계와 취약점을 파악한 걸로 알려졌다"며 "보안 컨설팅의 의도가 뭔지 강한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강 의원은 "전문가는 일반적인 시스템망이 아닌 주요 서버들에도 해킹 도구가 심어졌을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며 "국정원의 비정상적 보안 컨설팅 과정과 결과에 대해 국회 차원의 철저한 진상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민주당·대전 유성구갑)은 "국가보안기술연구소에서 선관위의 보안 점검과 관련해 6명의 직원을 파견한 것을 확인했다. 국정원 요청에 의한 것"이라며 "이곳의 연구소장은 국정원 출신이다. 보안점검을 연구소가 주도했고 직접적으로 지휘·감독을 국정원에서 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홍익표 원내대표도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윤석열 정권 선관위 장악시도 중단 촉구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번 논란에 대해 "정치와 선거에 개입하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정원이 선관위 보안시스템을 점검한 뒤 마치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해킹을 운운하고 있다"며 "많은 국민들이 놀랐고 선관위 시스템에 대한 불안감을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은 지난 10일 선관위 보안 점검 결과 발표 브리핑에서 투·개표 관리 시스템 및 통합 선거인 명부 시스템 등에 해커 침투가 가능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힌 바 있다.
최자연 기자 j27nature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침실에서 '쿵', 심정지로 쓰러진 채 발견"… 다시 불거진 푸틴 위독설 - 머니S
- 남현희, 15세 연하 재벌 3세와 재혼… 추측 난무에 '발끈' - 머니S
- 주식 반대매매 사상 최대… '빚투' 개미 곡소리 - 머니S
- 유재명은 무슨 죄?… 곽도원 이어이선균 논란에 '직격탄'[김유림의 연예담] - 머니S
- 강남, ♥이상화에 4년 째 빚?… "결혼식 비용 다 내" - 머니S
- 1년 만에 주담대 금리 다시 8%대?… 시름 깊어진 '영끌족' - 머니S
- 이선균 "술·약에 의존 안해"… 발언 불과 한달 전인데 - 머니S
- 파이브가이즈 흥행, 힘 실리는 '한화 3남' 김동선 - 머니S
- 전소민, 6년 만에 '런닝맨' 하차 … 후임은 누구? - 머니S
- 혼인신고 3년 만… 첸, 뒤늦은 결혼식 "엑소 완전체"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