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떠나와 KTX타고 논산 훈련소로"… 국방산단과 시너지도 기대

강승현 2023. 10. 25. 14: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충남 논산이 고속철도(KTX) 호재로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논산에는 KTX신연무대역을 추가해 논산훈련소로 가는 수요를 확보해 노선 경제성을 높였다.

KTX신연무대역은 논산훈련소와 인접한 역으로 훈련소 입영 장병과 면회객들은 KTX를 타고 훈련소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논산은 육군훈련소, 국방대학원 등의 국방자원을 바탕으로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돼 시너지도 노려볼만 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남선 대전 가수원~논산 직선화로 '고속 주행' 가능
지역 부동산도 후끈...KTX신설로 광명·천안·진주 등 가격 억대↑
논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 30일 특별공급, 31일 1순위 앞둬
KTX 신설 호재로 논산 내 분양 아파트도 덩달아 관심을 끌고 있다. 사진은 논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 견본주택 내부 모습. 제공 : 대우건설

충남 논산이 고속철도(KTX) 호재로 달아오르고 있다. 대형 교통 인프라 덕에 거주 편의가 높아지고, 교통망을 중심으로 국방국가산업단지 등 추가적인 개발과도 시너지가 기대돼 미래가치가 높다는 평가다.

25일 국토부와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대전 가수원~논산 구간(약 29km)의 호남선 고속화 사업이 진행된다. 굴곡이 심한 철길을 곧게 펴는 선량 개량 공사다. 철길 건널목을 없애는 등의 계획도 내놨다. 대전시에 따르면 호남선 고속화로 경제적 파급효과 약 1조5000억원, 고용유발효과 8910명 추정 등 고용창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사업기간은 오는 2027년까지로 총 사업비는 7192억원이다.

특히 논산에는 KTX신연무대역을 추가해 논산훈련소로 가는 수요를 확보해 노선 경제성을 높였다. KTX신연무대역은 논산훈련소와 인접한 역으로 훈련소 입영 장병과 면회객들은 KTX를 타고 훈련소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여기에 논산은 육군훈련소, 국방대학원 등의 국방자원을 바탕으로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돼 시너지도 노려볼만 하다.

KTX 신설로 부동산 가격 상승을 수반하는 만큼 논산 부동산 가치도 뛸 전망이다. KB부동산에 따르면 KTX광명역이 들어선 일직동은 9월 기준 10억9000만원으로 광명 평균(7억원) 보다 4억원 가량 더 비싸다. 부동산 빅데이터 플랫폼 아실에 따르면 올해 천안 서북구 아파트값 '톱10' 모두 KTX천안아산역 주변 불당동에 자리한다. KTX진주역이 위치한 경남 진주 가좌동 일대 아파트도 3억2000만원으로 진주 평균(2억7000만원) 대비 20% 가량 더 비싸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 팀장은 "KTX는 기존 교통환경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교통수단으로 주변개발까지 더해지면서 지역 부동산시장에 활기를 불어 넣는다"라며 "계획에서 공사, 개통까지 상당시간 소요되기 때문에 제대로 추진되는 것이 중요하며, 구상 중이거나 예비타당성조사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경우 개통여부는 더욱 불투명해 질 수 있어 사업 진행이 확실한 곳에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논산에서 분양에 돌입한 새 아파트에도 KTX 호재로 실수요와 투자자 모두의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대우건설은 '논산 푸르지오 더 퍼스트' 총 433가구(전용면적 84·103㎡) 분양에 들어갔다. 단지 근거리에 근거리에 KTX신연무대역이 들어설 예정이라 직접적인 수혜를 누릴 수 있다.

청약은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10월 30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31일 1순위, 11월 1일 2순위 청약을 받는다. 1차 계약금 500만원 정액제와 중도금 전액 무이자 혜택을 제공해 수요자들의 구매 부담을 확 낮췄다.

시공능력평가 3위 대우건설의 브랜드 파워에 걸맞은 우수한 상품성도 돋보인다. 논산 최고 29층 높이의 압도적 전망을 자랑하고, 지상에는 차가 없는 공원형 랜드마크 단지로 조성되는 점도 특징이다. 전 가구 넉넉한 중대형 평면으로만 구성됐고, 타입별로 4베이(bay)-4룸(Room), 대면형 주방 등 최신 트렌드가 적용된 구조를 갖춘다.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독서실, 어린이집,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입주민 커뮤니티시설도 들어선다. 논산 국방국가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직접적 수혜도 기대된다.

강승현기자 seung0103@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