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하인줄 알았는데 흰다리새우?...바가지 안쓰려면 '이곳' 확인

이지원 2023. 10. 24. 17: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통통하게 살이 오른 대하가 제철을 맞았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대하'는 대부분 자연산이지만 일부 양식이라고 표기되어 파는 것들은 대하가 아닌 '흰다리새우'일 가능성이 크다.

대하와 흰다리새우는 맛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대하가 흰다리새우보다 약 2~3배 정도 비싸므로 흰다리새우를 대하 가격으로 사지 않으려면 둘의 차이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대하는 이마뿔이 코끝보다 길게 나와 있고 더듬이가 흰다리새우보다 긴 편이며 수염은 몸체 길이보다 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염, 더듬이, 이마뿔, 꼬리, 다리를 보면 알 수 있어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새우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바다의 자양강장제'로 불릴 만큼 스테미너에 이롭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통통하게 살이 오른 대하가 제철을 맞았다. 몸집이 큰 새우라는 뜻의 대하(大蝦)는 9월부터 초겨울까지 연중 가장 맛이 좋다.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볼 수 있는 '대하'는 대부분 자연산이지만 일부 양식이라고 표기되어 파는 것들은 대하가 아닌 '흰다리새우'일 가능성이 크다. 대하와 흰다리새우는 맛은 비슷하지만 가격은 대하가 흰다리새우보다 약 2~3배 정도 비싸므로 흰다리새우를 대하 가격으로 사지 않으려면 둘의 차이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수염, 더듬이, 이마뿔, 꼬리, 다리 등으로 구분 가능

[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대하는 이마뿔이 코끝보다 길게 나와 있고 더듬이가 흰다리새우보다 긴 편이며 수염은 몸체 길이보다 길다. 다리는 붉은색, 꼬리 끝부분은 녹색을 띤다. 반면 흰다리새우는 이마뿔이 코끝보다 짧고 더듬이는 대하보다 짧은 편이며 수염은 몸체 길이와 비슷하다. 다리는 이름에 걸맞게 투명한 듯한 흰색이고 꼬리 끝부분은 검붉다.

특히 자연산 대하는 잡힌 지 수 분만에 죽기 때문에 시중에서 살아있는 대하는 찾기 어렵다. 만약 수산시장 수조 안에서 살아있는 새우를 팔고 있다면 흰다리새우일 가능성이 높다.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고 피로 회복에 효과적

생김새는 다소 다르지만 이들 새우의 맛과 영양은 비슷하다. 고단백 저지방 식품인 새우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해 '바다의 자양강장제'로 불릴 만큼 스테미너에 이롭다. 또 새우에 다량 함유돼 있는 키토산 성분은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체내 불순물 배출을 도와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다이어트, 성장 발육,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익힌 새우가 붉은 빛의 띠는 것은 새우 속 '아스타잔틴' 성분 때문이다. 아스타잔틴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염증과 암을 예방하고 뇌 장벽을 통과해 치매와 각종 뇌 질환을 방지에 도움을 준다. 눈에도 직접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물질로, 눈의 노화와 피로 개선에 기여한다.

껍질에서 윤기 흐르고 머리 투명한 것이 좋은 새우

신선한 새우를 고르기 위해서는 새우 머리가 투명해 내장이 잘 보이는 지 확인한다. 또 껍질에서 윤기가 흐르고 몸통을 만졌을 때 탄력이 느껴지는 것이 좋은 새우다. 만약 새우 꼬리 색깔이 탁하거나 흐리면 신선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편, 새우는 보통 찌거나 굵은 소금을 깔고 구워 먹는다. 새우를 익힐 때 굵은 소금을 까는 이유는 소금 간을 위해서가 아니라 태우지 않고 속까지 잘 익히기 위해서다. 만약 굵은 소금을 깔지 않지 새우를 직접 구우면 새우 껍질이 쉽게 타버리고 만다. 하지만 소금은 녹는점이 800℃로 매우 높기 때문에 소금 위에 새우를 올리고 구우면 태우지 않고 속까지 잘 익힐 수 있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