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 2023] Fortune
쥐띠
무괴아심(無愧我心) 내 마음에 부끄러움이 없도록 하라.총운 마음이 산만하고 쓸데없는 근심이 많아지는 운. 지출은 많고 수입은 적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당당하게, 양심에 어긋남이 없이 행동해야 운이 좋아진다. 60년생 아들이나 직원으로 인한 근심이 생긴다. 말은 줄이고 그냥 베풀어라. 자꾸 말하면 잔소리가 되고 득이 없다. 72년생 뭔가 배우기 위해 사람들이 모이지만 별로 도움은 안 된다. 처음엔 좋아 보여도 나중엔 실속이 없다. 그래도 항상 바른 마음으로 처세하자. 84년생 윗사람으로 인한 스트레스, 경쟁 구도. 지켜보는 눈이 있으니 양심에 따라 공정하고 바르게 처세하라. 그래야 훗날 무탈하다.
소띠
원모심려(遠謀深慮) 멀리 바라보고 깊이 생각하라.총운 미래에 대한 고민과 수입에 대한 생각이 많아지면서 이리저리 연구하고 궁리하느라 머리가 아프다. 소심한 자신이 싫겠지만 이런 때일수록 멀리 내다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61년생 무엇을 해야 돈을 벌 수 있나? 요식업을 할까? 자식에 대한 염려와 다운된 체력으로 우울증이 온다. 73년생 아직은 버틸 수 있지만, 앞날에 대한 고민이 많다. 서두를 필요 없으니 여러 가지 정보를 알아보고 깊이 생각하자. 85년생 하루하루 기분 변화가 심하다. 멀리 바라보고 무언가를 배우며 준비하면서 마음 수련을 하자.
범띠
인자무적(仁者無敵) 어진 사람은 적이 없다.총운 여기저기서 사람들이 찾아온다. 때로는 도와달라고 오기도 하고, 도움을 받기도 한다. 대체로 내가 필요해서 오는 사람들이니 먼저 도움을 주면 훗날 복으로 돌아온다. 좋은 마음으로 덕을 베풀어라. 62년생 한 수 배우러 오거나 도움을 청하러 친인척들이 모인다. 이럴 때 오는 사람들은 내 편이 될 수 있으니 베풀면 좋다. 74년생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 가던 길만 가면 재미가 있던가? 집에만 있지 말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보자. 의외로 인기가 있는 운. 86년생 책임감이 늘고 일복이 많은 달. 자기 자신을 믿어라. 어진 사람은 적이 없고 도와주는 사람이 생긴다.
토끼띠
소번다면(少煩多眠) 걱정을 줄이고 잠을 많이 자라.총운 점점 체력이 떨어지니 건강을 생각해야 한다. 쓸데없는 생각은 줄이고 먹는 것보다 잠을 푹 자는 것이 좋다. 정신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책이나 유용한 정보를 찾아보고 매사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63년생 자녀 걱정은 그만하고 자신의 건강을 챙기자. 기억력이 점점 떨어지니 취미를 갖거나 독서를 해볼 것. 75년생 건강검진을 한번 받아보자. 모친 건강 문제 주의. 위가 허해졌으니 폭음과 폭식을 주의하자. 87년생 스트레스가 많은 달이다. 혼자 판단하지 말고 연장자나 다른 사람의 조언을 들어보자.
용띠
장중득실(場中得失) 일이 생각한 대로 풀리지만은 않는다.총운 망신살이 들어왔다. 언행을 조심하고 일할 때도 실수하지 않았는지 재차 확인하라. 덤벙대다가 실수할 수 있다. 이성의 접근 등 사람들이 붙는 운이지만 감당하기 벅차다. 64년생 문서 계약이 틀어진다. 재물 손실, 실물수. 자꾸 깜빡깜빡 잊어버린다. 운전 조심하고 웬만하면 아무것도 안 하는 것이 좋다. 76년생 책임질 일, 해야 할 일이 생긴다. 부담스럽지만 모임에서도 사람들이 붙는다. 유혹에 흔들리지 말자. 88년생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만나서 새로운 일을 도모하자. 돈은 들어오지만 금방 나가는 운. 사람들과의 관계는 처음엔 좋다가 나중에 틀어진다.
뱀띠
여리박빙(如履薄氷) 살얼음을 걷는 것처럼 조심하라.총운 피곤하고 힘든 달이다. 주위 환경이나 사람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건강도 조심하라. 투자나 사기꾼들 역시 경계하라. 가족들도 내 마음 같지가 않다. 이런 운은 가능한 한 사람들을 덜 만나는 것이 좋다. 사고 조심. 65년생 일이 잘 안 돌아가니 마음이 힘들다. 사업에서도 사람들 때문에 힘든 달. 마음을 비워라. 시간이 약이다. 77년생 시비, 관재수 조심. 피해의식이 생기는 운이니 경거망동하면 후회한다. 마음 수련이 필요하다. 89년생 시댁으로 인한 스트레스, 돈이 나가는 달, 식구들과 불화. 이런 운에서는 내 판단을 믿지 말고 겸손하게 처세하라.
말띠
절검지심(節儉之心) 절약하고 검소하게 생활하라.총운 수입보다 지출이 느는 달이니 절약해야 한다. 충동구매를 자제하고 투자는 금물. 겁살 (뺏기는 살)이 들었으니 사기 조심하고 건강도 주의할 것. 어차피 나갈 돈이면 가족을 위해서 쓰자. 66년생 실속 없이 사람들이 붙어서 피곤하다. 현실은 답답하고 인내할 일이 많으니 운동하면서 건강을 챙기도록. 78년생 지출이 많은 달. 시모로 인한 스트레스, 부친 건강 조심. 실수에 의한 재물 손실을 조심할 것. 절약하라. 90년생 시비, 구설 조심. 내가 생각하는 것이 틀릴 수도 있다는 마음으로 겸손하게 처세할 것. 베풀다가 오히려 손해를 보니 괜한 오지랖은 금물.
양띠
전화위복(轉禍爲福) 화가 바뀌어 복이 된다.총운 처음에는 힘들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인다. 현재 상황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좋은 마음을 갖고 매사에 임할 것. 67년생 건강을 조심할 것. 아픈 곳이 있으면 미리미리 대비. 부담스러운 일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 79년생 힘든 일이 있으면 지인에게 부탁해보라. 수입보다 지출이 많아서 힘들 때 부탁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91년생 식복이 늘어나고 할 일도 많다. 불평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하다 보면 얻는 것이 있다. 낯가리지 말고 주위 사람들과 협동하면 도움이 된다. 겨울 초입 호흡기 질환을 조심할 것.
원숭이띠
이공보공(以空補空) 세상에는 공짜가 없다.총운 남한테 기대하지 말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씩씩하게 독립적으로 살아보자. 체력이 떨어지니 건강도 미리미리 신경 쓰자. 68년생 실속 없는 모임이나 자리에 연연하지 마라. 관절이 부실하니 무리하지 말고 마음 수련에 힘쓰자. 80년생 시비 조심, 말은 할수록 손해이니 억울해도 일단은 참을 것. 잘해보려고 너무 애쓰지도 말고 그냥 좋은 마음으로 베푼다고 생각하라. 92년생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보고 그들이 사는 방식도 들여다보라. 억지로 이동하려 하지 말고 힘들어도 당장은 있는 자리를 지켜라.
닭띠
소노다소(少怒多笑) 화를 적게 내고 자주 웃어라.총운 마음 한 자락은 불안하고 답답하겠지만 걱정하기보다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현명하다. 믿고 기다려라. 마음이 현실로 나타날 수 있으니 화를 내는 것보다 웃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 69년생 치과 갈 일이 있다. 관절 조심. 돈이 나가는 달이니 기왕이면 고치고 바꾸는 데 쓸 것. 화나는 일이 많지만, 갱년기증상이니 너무 신경 쓰지 마라. 81년생 자녀 일로 속이 탈 일이 많다. 식복은 늘어나지만 살찌는 것이 걱정이다. 한쪽 팔다리가 아파서 마음이 쓰이는 달. 93년생 생각이 많고 산만해지니 일하다가 실수하지 않도록 조심. 기혼자는 임신과 관련된 고민이 생긴다.
개띠
솔선수범(率先垂範) 몸소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됨.총운 내가 앞장서면 사람들이 따라오는 운. 비록 귀찮고 몸은 피곤하지만 먼저 손을 내밀고 베풀면 인정받는다. 아랫사람이나 동료에게 친절하게 대하라. 70년생 자녀 문제로 신경 쓸 일이 생긴다. 아랫사람들에게 베풀어야 하는 운. 지출이 많은 달. 할 일은 태산인데 실속은 적은 편. 82년생 사람들이 찾아오니 할 일이 가득하다. 내게 의지하는 사람이 많으니 건강에 신경 쓰면서 일하자. 94년생 배우고 익히니 즐겁지 아니한가? 배우면서 알 게 되는 인연, 경쟁자 등을 나의 발전을 위한 계기로 삼아라. 게으름에서 벗어나서 좀 움직여라.
돼지띠
유유상종(類類相從) 끼리끼리 어울린다.총운 경조사나 모임 등으로 식복이 늘어나는 운. 목적에 의한 역마살이 동하는 달. 갑자기 차고 냉한 기운이 드니 감기 조심하고 항상 따뜻하게 몸을 관리할 것. 비슷한 부류의 사람들과 모이게 되니 계산하지 말고 그냥 즐겨라. 71년생 자녀의 진로 문제로 고민할 일이 생긴다. 윗사람이나 선배들의 조언을 들어라. 식복은 많아지는데 위장이 허하다. 83년생 끼리끼리 모이는 운. 출장, 여행, 자리 변동 수. 서로 협력할 일이 생긴다. 95년생 슬슬 지겨워지기 시작한다. 별문제는 없는데 재미가 생겨나지 않는다. 자꾸 게을러지니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뭔가 새로운 걸 배워보자.
#11월운세 #계묘년운세 #여성동아
동인(同人) 김민 삶의 방향을 찾아주는 김민 철학관 운영. 원광대학교 동양학대학원 석사 수료. 저서 '재미있는 초중급 사주명리’. jiwooj@naver.com
동인(同人) 김민
Copyright © 여성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