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이준석 신당' 생긴다면? "17.7% 지지" 여론조사 [미디어토마토]
여권 비주류를 중심으로 내년 총선 전 신당 창당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이른바 '유승민·이준석 신당'의 창당을 전제한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됐습니다.
뉴스토마토 의뢰로 여론조사 기관 미디어토마토가 지난 21일부터 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1,0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 따르면, 내년 총선에서 '유승민·이준석 신당'이 창당할 경우 응답자의 17.7%가 '지지하겠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경우 38.1%는 더불어민주당, 26.1%는 국민의힘, 3.1%는 정의당을 지지하겠다고 답해 신당 지지도가 세 번째를 차지했습니다.
'유승민·이준석 신당'이 창당하지 않았을 경우와 비교하면 민주당의 지지도는 8.5%p, 국민의힘은 4.3%p가 줄어들었습니다.
'유승민·이준석 신당'이라는 명칭의 창당을 전제한 여론조사 결과가 공개된 건 처음입니다.
이 기관은 윤석열 대통령 주도로 이른바 '윤석열 신당'을 창당했을 경우도 가정해 조사했습니다.
'윤석열 신당'을 지지하겠다고 답한 응답자는 14.2%로 나타나 '유승민·이준석 신당'보다 오차범위 안이긴 하지만 3.5%p 적었습니다.
이 경우 민주당 지지도는 0.9%p 오른 47.5%지만, 국민의힘 지지도는 반대로 11.4%p 하락한 19%로 조사됐습니다.
현재의 정당 지지도 조사와 비교할 때 '유승민·이준석 신당'은 민주당 지지세에 타격을 주고, '윤석열 신당'은 국민의힘 지지세를 낮추면서 상대적으로 민주당 지지율을 높였다는 해석이 나왔습니다.
이번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활용한 무선 ARS 방식으로 실시됐으며, 응답률은 6.2%, 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p입니다.
이밖에 이번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됩니다.
곽동건 기자(kwak@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news/2023/politics/article/6536683_36119.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북한 주민 4명 목선 귀순‥"군 추적 중 어민 신고"
- 안철수 "이준석 제명 서명 누리집 개발"‥이준석 "IP주소는 왜 수집?"
- 교사들에게 대걸레 자루로 위협하고 발차기‥초등 5학년 남학생 수사
- "침실에서 충격음‥푸틴 심정지" '신변이상설' 크렘린궁 반응은
- 새로 오픈한 약국 '대참사'? 광고 줄줄이 삭제 "하필이면‥"
- '유승민·이준석 신당' 생긴다면? "17.7% 지지" 여론조사 [미디어토마토]
- "박대령 수사 수용했잖아? 양심 거리낌없나" 이재명 질문에‥ [현장영상]
- "밥 안 차려주고 무시" 배우자 살해한 80대 남성 구속기소
- 방심위, 뉴스타파 인용 보도 YTN 라디오 법정 제재 전망
- 휠체어펜싱 남자 대표팀, 사브르 단체전 동메달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