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제78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 개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가 24일 오전 유엔기념공원에서 '제78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유엔의 날 기념식은 유엔의 날(10월 24일)을 맞아 유엔창립과 한국전 참전 유엔군 전몰장병을 추모하고 자유와 평화수호의 유엔(UN)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다.
유엔평화소년소년합창단은 이번 기념식을 위해 두 달여간 전몰장병들에 대한 헌화를 주제로 한 '꽃을 드려요'라는 공연을 연습해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참전용사 유가족 20명도 참여
유엔의 날 기념식은 유엔의 날(10월 24일)을 맞아 유엔창립과 한국전 참전 유엔군 전몰장병을 추모하고 자유와 평화수호의 유엔(UN) 정신을 기리기 위해 매년 열리는 행사다.
한국전쟁 참전국 외교사절, 육·해·공군 장병 등 400여명이 참석하며 특히 올해는 캐나다의 크리스 로빈슨 태평양 해군 사령관과 매간 콧츠 벤쿠버함 함장도 참석했다.
또한 올해 기념식에는 한국관광공사와 협업해 참전용사 유가족 한국방문프로그램을 최초로 행사와 연계해 튀르키예 참전용사 유가족 20명 등도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이날 기념식은 안장국 11개국 국기 입장을 시작으로 국민의례, 헌화, 조총·묵념, 기념사, 추모 공연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유엔군 전몰장병들을 위한 추모공연에는 유엔평화싱어즈와 유엔평화소년소녀합창단의 정성을 담은 공연으로 특별 구성됐다.
유엔평화소년소년합창단은 이번 기념식을 위해 두 달여간 전몰장병들에 대한 헌화를 주제로 한 ‘꽃을 드려요’라는 공연을 연습해왔다.
또한 행사 전 빛나는 청춘을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바친 2320기 개별 묘역에 육·해·공군 장병이 대한민국의 아름다운 청춘을 대표해 국화를 헌화해 안장된 전몰장병에 대해 추모했다.
아울러 시는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참전국 외교사절을 대상으로 시민의 감사를 담은 감사오찬을 개최했다.
감사 오찬에서 시는 부산과 대한민국이 유엔(UN)과 국제사회로부터 받은 고귀한 희생을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통해 세계평화와 인류 공영에 적극 이바지하면서 되갚을 것을 이들에게 다짐했다.
박형준 시장은 “세계 곳곳의 크고 작은 무력 분쟁과 전쟁, 기후환경 위기 등으로 가장 약하고 힘없는 생명이 고통받고 있으며 그 고통은 다시 고스란히 우리에게 돌아올 것”이라며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기 위해 평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를 그 어느 때보다 굳건히 해나가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박 시장은 “국제사회가 가장 어려운 시기이지만 세계인들은 다시 뭉쳐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 | 김태현 기자 localbuk@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경리, 시스루 비키니 라인…노숙자의 대반전 [DA★]
- 김예원 “17세에 임신, 최근 출산…대입 앞둔 친구들에 괴리감” (고딩엄빠4)
- 이혼한 父母, 각 1억씩 지원→서장훈 “자식이 ATM가 아냐” 분노 (물어보살) [TV종합]
- “그저 감사” 남현희, 심경 밝혀 “허위 사실엔 강력 대응”
- 마약·유흥업소 의혹…‘이미지 파파괴’ 이선균 사태, 연예계 초긴장 [홍세영의 어쩌다]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