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스트레스 인해 무기력에 불면증까지… 원인 파악이 중요 [건강 올레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번아웃 증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번아웃은 직장 내 만성적인 스트레스나 과중한 업무로 인해 나타나는 직업적 현상으로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이다.
실제 일본 국립정신건강연구소 신경학 및 정신의학센터 수면-각성장애학과 연구팀은 번아웃은 직장 내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성하는 직업적 현상으로 각종 만성 질환, 우울증, 불면증 등 증상과 연관될 수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면증은 현대인들 사이에서 흔한 증상 중 하나이다. 하지만 불면증이 심해지면 개인의 건강, 일상 및 사회생활을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사회경제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실제 일본 국립정신건강연구소 신경학 및 정신의학센터 수면-각성장애학과 연구팀은 번아웃은 직장 내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성하는 직업적 현상으로 각종 만성 질환, 우울증, 불면증 등 증상과 연관될 수 있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연구팀은 823명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업무 참여로 인한 정서적 피로가 불면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정서적으로 피로할수록 불면증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반면, 업무 외 활력적인 활동이 불면증에 대한 정서적 피로를 완화한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하여 신홍범 코슬립수면클리닉 원장은 “현대인의 생활 방식, 심리·사회적 요인이 불면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며 “불면증이 있다고 무조건 수면제와 같은 약물치료가 아닌,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하에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불면증은 고밀도 뇌파검사, 신경심리검사, 수면다원검사 등 다양한 검사를 통해 그 원인을 파악하고 뇌파치료, 인지행동치료 등 치료 방향을 결정할 수 있다.
신 원장은 “인지행동치료는 불면증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라며 “수면에 대한 왜곡된 생각과 습관을 바로잡고 스스로 잠드는 힘을 되찾는 치료 방식이며, 뇌파검사와 뇌파치료는 수면 중 안정된 뇌파가 나오지 않고 뇌의 기능이나 각성이 고르지 못한 경우 불면증 치료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아웃과 불면증은 단순한 피로나 스트레스로 치부되어서는 안 된다”며 “적극적인 대처와 적절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수진 기자 sujinl22@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예원 “17세에 임신, 최근 출산…대입 앞둔 친구들에 괴리감” (고딩엄빠4)
- 마약·유흥업소 의혹…‘이미지 파파괴’ 이선균 사태, 연예계 초긴장 [홍세영의 어쩌다]
- ‘한때 약에 취했던’ 하정우 8년만에… 방송 최초 근황 공개 (회장님네)
- 김제동 출연 금지라도 있었나? “시켜 준 게 고맙고 설레” (성지순례)
- [단독] 장예원, 전현무X풍자X이정진 ‘지구별 로맨스’ 합류
- 공민지, 누드톤 비키니로 파격 섹시미 [DA★]
- 김나정, 마약 투약 혐의 경찰 조사→필로폰 양성 반응 [종합]
- 김병만 전처가 가입한 보험, 수익자는 본인과 입양한 딸 (연예튀통령)[종합]
- ‘파혼’ 전소민, 대출 때문에 몰래 배달 알바까지 (오지송)
- 박인비 딸 인서, 키즈 카페 대신 실내 스크린 골프장 가는 18개월 (슈돌)[TV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