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 현대차·효성·두산 수소기술 '총집결'...中 TCL도 "수소 투자 관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있는 ICC(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 2023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 행사에는 현대자동차와 효성중공업,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전 세계 수소 관련 전문가와 국내 주요 에너지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활용 방안은 물론 에너지 안보, 신산업 확대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4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 있는 ICC(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주 2023 그린수소 글로벌 포럼' 행사에는 현대자동차와 효성중공업,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등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참여했다.
이날 행사는 전 세계 수소 관련 전문가와 국내 주요 에너지 기업이 한자리에 모여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그린수소 활용 방안은 물론 에너지 안보, 신산업 확대 등을 놓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기업들은 수소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토타입(시제품)을 선보였다. 지방자치단체 행사에 기업들이 이 정도로 많이 참여한 것은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온다.
이는 제주도가 '수소경제 1번지'로 급부상했음을 보여준다. 글로벌 2위 TV 제조사 TCL 제택(과학기술유한공사)의 리난 부총재도 행사 현장을 둘러보며 제주에 수소 관련 투자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날 행사에서는 현대차가 만든 25.5톤짜리 초대형 수소 충전소 트럭이 가장 눈에 띄었다. 일반 덤프트럭을 개조한 것으로, 20미터에 달하는 윙바디에 압축기(처리설비), 냉각칠러(냉각설비), 저장 용기(압축가스설비), 디스펜서(충전설비)를 한꺼번에 탑재한 시설이다.
수소 충전소 부지 면적 확보가 어려운 지자체가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수소 저장 용량은 50㎏로 최대 25대의 수소차를 충전할 수 있는 효용성을 갖췄다.
효성중공업은 액화수소 플랜트 앞세워 해외 세일즈에 나섰다. 그룹 차원에서 탄소중립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효성은 최근 산업용 가스 전문 글로벌 화학업체인 린데그룹과 함께 울산에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을 짓고 있다.
이만섭 효성중공업 사장(기전PU장)은 머니투데이와 만나 "여러 수소 사업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전해 기반의 '그린수소'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수소산업 생태계를 이끄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두산그룹의 계열사인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은 수소 드론을 들고 나왔다.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적용해 기존 제품보다 사이즈를 줄여 기존 제품보다 내풍성이 한층 강화된 모델이다.
부스를 둘러본 오영훈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해법으로 그린수소 에너지전환이 떠오르고 있다"며 "기업인 여러분께서는 수소 경제에 더 크게 도전해달라"고 강조했다.
수니타 사티아팔 미국 에너지부 수소국장은 "올해 미국 재생에너지 소비량은 13%로, 역사상 최초로 석탄 연료를 추월했다"며 "미국에서 배출하고 있는 70억톤의 이산화탄소를 제로로 줄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팀 칼슨 IPHE(국제수소연료전지파트너) 상임이사는 "수소는 에너지 안보에 있어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며 "국제표준화 인증을 만들어 기업들의 수소 리스크를 줄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리난 TCL 제택 부총재는 "중국 산업군에서 수소의 수요는 강력하고 유럽 역시 탄소배출에 대한 법규가 엄청나다"며 "향후 철강 등 중공업 분야에서도 상당한 수소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제주=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이선균, 유흥업소 목격담…"은밀하게 자주 와, 더 큰 게 터질 수도" - 머니투데이
- "남편은 재벌3세" 남현희, 15살 연하와 재혼…이혼 두달 만 - 머니투데이
- "전인권 연락두절…집에도 없어" 김수미, 경찰에 신고한 사연 - 머니투데이
- 강남 "♥이상화, 결혼식 비용 다 냈다…난 춤만 연습" - 머니투데이
- 정이랑 시모 "며느리 잘 만났다 생각 안 해" 아들만 두둔 - 머니투데이
- 무너진 '국가대표 1선발' 사과글 남겼다…"아쉽고 죄송한 마음" - 머니투데이
- 수능에 '尹 퇴진' 집회 사이트가 왜 나와…논란된 문제들 봤더니 - 머니투데이
- 하노이에 한국처럼 집 지었더니 "완판"…이번엔 '베트남의 송도' 만든다 - 머니투데이
- '아이 셋·아빠 셋' 고딩엄마…이혼+동거소식에 큰아들 "미쳤나 싶었다" - 머니투데이
- [영상] "견인차도 입주민 등록해줘"…거절당하자 아파트 주차장 막았다 - 머니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