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 신선함 무기로 IP확장 속도…12월 오케스트라 공연

안희찬 게임진 기자(chani@mkinternet.com) 2023. 10. 24. 11: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이플스토리'가 일상생활 속 IP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의 중심인 강남, 여의도에서 진행된 공식 팝업 스토어의 누적 방문자 수는 2만여 명에 달했으며 전국 각지에서 열린 재즈 음악 공연 역시 누적 5000 명이 넘는 관객을 맞이했다.

지난 1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을 시작으로 대구, 김해, 고양을 거쳐 지난 9일 서울 피날레 공연으로 마무리된 '재즈 온 메이플스토리' 공연은 누적 관객 수 5000 명 이상이 공연장을 찾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가 IP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사진은 ‘메이플스토리 월드 투어’ 현장을 찾은 수많은 방문객.
‘메이플스토리’가 일상생활 속 IP 확장에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의 중심인 강남, 여의도에서 진행된 공식 팝업 스토어의 누적 방문자 수는 2만여 명에 달했으며 전국 각지에서 열린 재즈 음악 공연 역시 누적 5000 명이 넘는 관객을 맞이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IP 확장의 성공 요인으로 대중성에 신선함을 더한 점을 꼽았다.

‘삼성 강남’에 마련된 팝업 스토어에선 NFC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 화면까지 꾸밀 수 있는 굿즈가 판매되어 호응을 얻었고 재즈로 편곡된 게임 OST는 익숙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경험을 제공했다.

넥슨은 현재 유튜브 조회수 200만회 이상을 기록 중인 ‘심포니 오브 메이플’ 오케스트라 공연을 오는 12월 다시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9월 서울 강남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대형 플래그십 스토어 ‘삼성 강남’에 ‘몬스터하우스’ 팝업스토어가 오픈했다.

앞서 실시한 사전 예약은 1분 만에 마감되었으며 현장 방문에도 수많은 발걸음이 이어졌다. 이번 스토어는 ‘삼성 강남’ 내 브랜드 협업 공간 ‘오픈 플레이그라운드’에서 진행된 첫 컬래버레이션이다.

현장을 찾은 방문객은 ‘메이플스토리’ 속 몬스터가 귀여운 도트 감성으로 구현된 포토존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한편 몬스터가 그려진 아인슈페너와 게임 내 아이템 ‘엘릭서’를 모티브로 제작한 ‘엘릭서 에이드’를 즐겼다.

특히 방문객의 굿즈 인증 사진을 본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메이플스토리’ 캐릭터가 스마트폰 화면에 자동으로 나타나는 NFC 테마 카드와 그립톡, 키링 등에 주목하며 ‘삼성 강남’과의 컬래버레이션 의도를 잘 살린 굿즈라고 호응했다.

넥슨은 ‘메이플스토리’ 세계로 떠나는 여행을 주제로 ‘메이플스토리 월드 투어’ 팝업스토어를 지난 5일부터 15일까지 ‘더현대 서울’에서 운영했다.

이번 사전 예약 역시 오픈 직후 5분이 채 되지 않아 마감됐고 현장 방문을 시작하자 더욱 많은 방문객이 찾아오며 ‘더현대 서울’에서 선보인 팝업스토어 중 가장 열띤 반응을 보여준 장소로 자리매김했다.

공항의 입국장을 연상케 하는 입장 게이트와 인기 마을 ‘리스항구’의 갑판, ‘헤네시스’ 속 장로의 집, ‘루디브리엄’의 인형 공장, ‘레헬른’의 시계탑이 생생하게 구현된 내부 공간 등은 방문객에게 게임 속에 들어온 듯한 기분을 선사하고 각 마을 콘셉트에 맞춰 준비된 250여 개의 공식 굿즈가 설렘을 더했다.

이 외에도, 방문객들은 게임 속 마을을 구현한 체험 공간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여권 도장을 받는 스탬프 랠리 이벤트에 참여하며 현실 속 ‘메이플스토리’에서의 여행을 즐겼다.

지난 1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을 시작으로 대구, 김해, 고양을 거쳐 지난 9일 서울 피날레 공연으로 마무리된 ‘재즈 온 메이플스토리’ 공연은 누적 관객 수 5000 명 이상이 공연장을 찾았다.

전 세계 재즈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유러피안 재즈 트리오’는 ‘메이플스토리’ 게임 속 음악을 재즈 스타일로 직접 편곡해 리드미컬한 선율과 즉흥적인 연주를 선보였다.

공연을 관람한 관객은 재즈 감성을 입힌 헤네시스, 리스 항구, 에레브의 테마곡 등 인기 OST를 감상했고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익숙함과 새로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었다는 방문 후기가 이어졌다.

넥슨은 ‘심포니 오브 메이플스토리’ 오케스트라 공연을 오는 12월 재차 개최할 예정이다.

넥슨은 20년 동안 꾸준히 사랑받아 온 ‘메이플스토리’ IP의 파워를 더욱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Copyright © 매경게임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