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리쓰-dSPACE, 5GAA 회의 주간에 향상된 VRU 보호 위한 디지털 트윈 선보여

2023. 10. 24. 11: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리쓰는 dSPACE와 협력해 취약한 도로 사용자(VRU)를 위한 향상된 보호 기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고급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 환경을 개발했다.

10월 23~27일 미국 디트로이트에서 열리는 5GAA[1]에서 두 회사는 협력 통신을 위해 C-V2X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도로 안전 활용 사례를 시연할 예정이다.

취약한 도로 이용자로는 보행자, 자전거 등이 있으며, 차량 사고 예방을 위해 C-V2X 기술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VRU 보호는 안전을 보장하고 사고 예방을 향상시키기 위해 도로 및 교차로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로 차량에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센서를 탑재해 VRU를 직접 감지하는 기술이 등장했다. 국제기구 5GAA는 VRU와의 협력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5G 네트워크 기반 통신을 활용한 사고 예방 방법을 연구해왔다. 차량 내 기반 방식과 달리 5G 네트워크 통신을 통해 사각지대(차량 탑재 센서의 유효 감지 범위 밖, 건물 그림자 등)에서도 보호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달성하려면 협력 VRU에 대한 5G 통신이 안정적이어야 하며, IP 계층의 QoS 관리 및 내결함성에 대한 평가가 중요한 요소다.

이 데모 솔루션은 실제 시나리오 같은 디지털 트윈 환경을 제공하므로 실제 차량에서 아직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VRU 보호 테스트를 가상으로 시작할 수 있다. 이번 데모는 자동차 제조업체, 자동차 부품 공급업체, 모바일 네트워크 사업자 등의 관심을 끌었다.

안리쓰는 이 솔루션을 계속 개발해 교통약자들의 보호를 개선하고 디지털 트윈을 사용해 고급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스마트 시티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5GAA CTO인 Maxime Flament는 “오늘날 도로에서 사망하는 사람의 거의 40%는 보행자, 자전거 타는 사람, 도로 작업자, 어린이 등 차량 밖에 있는 사람”이라며 “5GAA 회원들은 C-V2X 기술을 활용해 이런 취약한 도로 사용자를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이번 디지털 트윈 기술 시연은 C-V2X 통신이 어떻게 이런 훌륭한 사회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 개요

dSPACE의 PC 기반 시뮬레이터는 PC를 이용해 환경, 인프라, 센서, 차량 정보의 통합을 시뮬레이션하는 도구다. 이번 시연에서는 5GAA 회의 주간에 사용된 미시간대학의 자동차 테스트 코스 ‘M City’를 스마트 카메라 및 다양한 도로 사용자와 함께 재현해 VRU 보호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자전거 이용자나 보행자 등 교통약자가 소지한 스마트폰 등 통신기기에서 생성된 V2X 데이터 메시지와 교차로 카메라의 센서 정보는 안리쓰의 5G 기지국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5G 통신을 통해 차량 측에 VRU 보호 결과를 표시하는 OEM 애플리케이션으로 전송된다.

◇ 제품 상세

기지국 시뮬레이터 무선통신 시험 스테이션 MT8000A (https://www.anritsu.com/ko-kr/test-measurement/products/mt8000a)

테스트 플랫폼은 5G 무선 접속 기술과 호환되는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제공하며 텔레매틱스, 인포테인먼트, V2X 등 자동차 사용 사례에 대한 개발 평가 및 인증 테스트 환경을 제공한다.

[1] 5GAA : 5G 자동차 협회(5G Automotive Association, 5GAA)는 자동차,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로 구성된 글로벌 교차 산업 조직으로, 미래 이동성 및 운송 서비스를 위한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5gaa.org 를 참조하면 된다.

dSPACE 소개

dSPACE는 네트워크, 자율 주행 및 전기 동력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전 세계 시뮬레이션 및 검증 솔루션을 선도적으로 제공하는 업체다. 이 회사의 광범위한 종단 솔루션은 새로운 모델이 도로에서 허용되기 훨씬 전에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새 차량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구성 요소를 테스트하는 데 사용된다. dSPACE는 차량 개발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파트너일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들도 dSPACE의 항공우주 및 산업 자동화에서 당사 노하우에 의존하고 있다. 당사 포트폴리오는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위한 종단 솔루션에서부터 엔지니어링 및 컨설팅 서비스, 교육 및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세계적으로 2400명이 넘는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dSPACE는 독일 파더보른(Paderborn)에 본사가 있으며, 독일에 3개의 프로젝트 센터를 두고 있다. 또 미국, 영국, 프랑스, 한국, 중국, 일본, 크로아티아, 인도에 지사를 두고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된다.

안리쓰코퍼레이션 소개

안리쓰는 혁신적인 통신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을 제공한다. 안리쓰는 고객을 진정한 파트너로 참여시켜 R&D, 제조, 설치 및 유지 보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무선, 광, 마이크로파/RF 및 디지털 솔루션과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최적화를 위한 다양한 차원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안리쓰는 또 통신 제품 및 시스템을 위한 정밀 마이크로파/RF 컴포넌트, 광학 디바이스 및 고속 전기 디바이스를 제공한다. 상업, 민간, 군사/항공 우주, 정부 및 기타 시장에 사용되는 신흥 및 레거시(legacy) 유무선 기술을 위한 고급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안리쓰코퍼레이션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