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은평구, 탄소중립 시범거리 선포···“지속가능한 내일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월부터 '은평로21길'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시범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 서울 은평구가 오는 26일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탄소중립 시범거리 선포식'을 개최한다.
'탄소중립 시범거리 선포식'은 이날 오후 2시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한다.
'탄소중립 시범거리 조성사업'은 은평문화예술회관~은평초등학교를 잇는 약 650m 구간의 은평로21길에서 추진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월부터 ‘은평로21길’을 중심으로 ‘탄소중립 시범거리 조성사업’을 추진한 서울 은평구가 오는 26일 지속가능한 내일을 위한 ‘탄소중립 시범거리 선포식’을 개최한다.
‘탄소중립 시범거리 선포식’은 이날 오후 2시 은평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한다. 1부 조성 보고와 유관기관장 공동선언, 2부 주민참여 토크콘서트를 진행한다.
토크콘서트에는 ‘우리마을 탄소중립’을 주제로 김미경 은평구청장, 전문가, 주민이 패널로 참여한다. 은평문화예술회관 입구와 중앙홀에서는 탄소중립 체험한마당 행사(환경, 에너지 체험부스)와 기후위기 사진전을 연다.
‘탄소중립 시범거리 조성사업’은 은평문화예술회관~은평초등학교를 잇는 약 650m 구간의 은평로21길에서 추진됐다. ‘친환경 보행거리 조성’과 ‘탄소중립 생활 실천’이 주 내용이다.
‘친환경 보행거리 조성’으로 노후환경 개선, 친환경에너지 시설물 설치, 흡수원 확대,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 등이 추진됐다.
보도 신설과 도로 디자인 포장 등 은평로21길의 노후 환경을 개선해 보행자 안전을 확보했으며, 태양광 보안등·도로표지병·로고젝터 등을 설치해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주민의 관심을 높이고자 했다.
자투리땅에는 식물식재 등을 통해 녹지를 조성하고, 노후 담장은 안전 보강하고 탄소중립 벽화를 새겼다. 빗물을 저장해 활용하는 스마트 화분, 띠 녹지와 보행로 걸이 화분도 설치해 흡수원을 늘리는 등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함이다.
도로디자인 포장은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를 상징하는데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주민 실천을 통해 미래세대를 위한 지속가능한 은평의 내일을 의미한다.
‘탄소중립 생활 실천’으로는 주민실천단과 함께 에너지 절약 실천, 쓰레기 다이어트 프로젝트, 찾아가는 환경교육 등 다양한 탄소중립 실천 활동을 추진 중이다.
은평구는 올해 ‘은평형 2050 탄소중립 사업’ 추진, 환경부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 참여 등 탄소중립 실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은평구는 지난해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조례’ 및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 운영조례’를 제정했으며,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구성, 탄소중립이행책임관 지정 등 탄소중립 이행 기반을 마련했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동네 골목길을 중심으로 시작한 작은 실천이 탄소중립 실천도시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안전하고 행복한 지속가능한 은평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선균, 은밀하게 자주 와…더 큰 게 터질 수도' 유흥업소 관계자 주장
- 지하철 탑승하기 전에 화장 지우는 여성들…中 당국 조치라는데 왜?
- “‘홍범도 빨갱이’라면서 어떻게 선거 이기냐” 비판 열 올린 이준석
- '다섯 아이 싱글맘' 유명 헬스 인플루언서 돌연 사망…'경찰 수사 중'
- 양세형도 100억대 '건물주' 됐다…홍대 인근 5층 빌딩 매입
- '마약투약' 이선균 협박 피의자는 강남 유흥업소 20대 여실장
- 단속에 앙심 품은 택시기사, 과속단속 카메라 훔쳐 한 짓이
- 번호표 뽑아야 예약 입장 가능…도쿄 젊은이들 줄 세운 'K-버거'
- 'CCTV에 찍혔다'…장인 살해한 유명 야구선수에 美 '발칵'
- 부산 돌려차기男 '제가 나쁜 사람인 건 알겠는데…' 검사도 분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