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ENG·현대건설, 3.1조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수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건설과 함께 지난 23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로부터 초대형 가스플랜트 증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수주는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한 팀을 이뤄 대형 플랜트 사업을 성공적으로 함께 이끈 경험이 큰 몫을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계약 서명식에 윤 대통령·원 장관 배석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건설과 함께 지난 23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로부터 초대형 가스플랜트 증설 프로젝트를 수주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현대엔지니어링·현대건설 조인트벤처(현대엔지니어링 JV)가 지난 2021년에 수주한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 부지 바로 옆에 조성될 예정이다.
자푸라 가스전에서 생산되는 가스를 처리하는 설비(Gas Processing Facilities)와 황회수설비(Sulfur Recovery Units) 등을 추가로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중 현대엔지니어링 JV는 황회수설비 패키지와 유틸리티 기반시설(Utility & Offsite)을 담당한다. 계약금액은 약 23억달러(한화 약 3조1000억원)이다.
현대엔지니어링 JV는 세계 유수의 건설사들과의 입찰 경쟁 끝에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에 이어 증설 프로젝트까지 수주함으로써 발주처인 아람코로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사업수행 역량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이번 수주는 현대엔지니어링과 현대건설이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다수의 프로젝트에서 한 팀을 이뤄 대형 플랜트 사업을 성공적으로 함께 이끈 경험이 큰 몫을 했다.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프로젝트 계약 서명식은 '한국·사우디 건설협력 50주년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서명식에는 윤석열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배석하고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와 윤영준 현대건설 대표, 사우디 측에서는 마지드 알 호가일 주택부장관, 칼리스 알 팔리 투자부장관, 살레 알 자세르 교통부장관, 아민 알 나세르 아람코 CEO 등이 직접 참석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아람코가 발주하는 대규모 사업들을 수주하며 아람코와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2월 현대건설과 함께 수주한 샤힌 석유화학 프로젝트(Package 1&2)는 고부가가치 석유화학제품 생산시설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완공 시 연간 약 320만톤의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국내 석유화학업계 사상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이 될 샤힌 석유화학 프로젝트는 에쓰오일의 최대주주인 아람코가 한국에 투자한 최대 규모의 사업이다.
또한 지난 6월 현대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이 함께 수주한 '아미랄 석유화학 프로젝트(PKG-1,4)'의 공동 수행을 추진하고 있다. 아미랄 석유화학 프로젝트는 한국 기업이 사우디에서 수주한 단일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자푸라 가스처리시설 증설사업 수주는 당사가 보유한 세계적인 기술력과 설계·조달·시공(EPC)의 우수한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당사가 보유한 기술력과 기존 프로젝트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증설 사업도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앞으로 추가 발주될 사업에서도 더욱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angs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
- 허윤정 "전남편 강남 업소 사장…수백억 날리고 이혼"
- "옥경이 치매 멈춰"…태진아, 5년 간병 끝 희소식
- 박수홍 아내 김다예 "제왕절개 출산 후 고열로 응급실行"
- "성매매 중독 남편, 불륜 들키자 칼부림 협박…생활비도 끊어"
- '정답소녀' 김수정, '동덕여대 공학 반대 서명' 동참 "모자란 남자…"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