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이재명 '내각 총사퇴' 요구에 "정쟁 위한 도전장"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무 복귀 첫날 내각 총사퇴와 정부 예산안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데 대해 "정쟁을 위한 도전장"이라고 직격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최근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민생을 위한 여야 협치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우리 당으로선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강경한 발언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민생 어려워도 국가 미래 위태로운 빚내기 안돼"
"협치하려 했는데 실망…전향적 자세 촉구"
[이데일리 경계영 이상원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4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당무 복귀 첫날 내각 총사퇴와 정부 예산안 전면 재검토를 요구한 데 대해 “정쟁을 위한 도전장”이라고 직격했다.
윤재옥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최근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민생을 위한 여야 협치로의 전환을 모색하는 우리 당으로선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의 강경한 발언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의 한 최고위원이 여야 대표 회담이 ‘바지사장, 시간 낭비’라고 표현한 데 대해 “‘여당 패싱’을 노골적으로 밝혔다”며 “내각 총사퇴를 주장하고 여당 대표와의 만남을 무의미한 것이라고 폄하하는 것은 정쟁을 위한 도전장이지, 협치를 위한 초대장일 수 없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 대표가 요구한 내각 총사퇴를 두고 윤 원내대표는 “이재명 대표가 단식 기간 내내 주장했던 사안으로 이를 반복하는 것은 이재명 대표가 여전히 방탄 투쟁 기조를 버리지 않겠다는 얘기로 들린다”며 “경제와 안보 상황이 위중한 시기에 정부 마비를 초래할 내각 총사퇴를 주장하는 것은 민생의 어려움을 함께 헤쳐나가려는 태도가 아니라 대정부 공세로 정치적 이득만 취하겠다는 태도”라고 봤다.
이어 그는 “정부 예산안을 전면 재검토하라는 요구 역시 세계 경제 전문기관이 일제히 한국의 부채 증가 속도를 우려하며 건전 재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하는데, 민주당이 주장하는 재정 확대를 정부가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겠나”라며 “아무리 민생이 어렵다지만 현명한 국민께선 정부가 국가 경제의 미래를 위태롭게 할 수준까지 빚을 내 돈 푸는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원내대표는 “협치는 생각의 다름을 인정하고 대화를 통해 차이를 좁히겠다는 상대에 대한 존중이 전제돼야 하는데 어제 민주당 지도부의 분위기는 기대와 달랐다”며 “정부와 여당에 대한 민주당의 투쟁 일변도가 계속된다면 예산 정국에서도 대립을 크게 피할 수 없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지난 8월 미국이 정치 양극화로 부채 해결 능력의 불신을 받고 신용등급 강등을 당했던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며 “국회가 여야 갈등이 크게 치달았던 한 달 전에 비해 한 걸음이라도 더 민심에 다가가는 모습을 국민께 보여줄 수 있길 바라며 민주당에 전향적 자세를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경계영 (kyun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호 영업사원 효과’ 사우디서 24억弗 건설 수주…방산협력도 막바지
- “이선균, 유흥업소 자주 왔었다…더 큰게 터질 수도” 충격 증언
- 클럽서 놀던 300명 중 137명이 마약 양성…태국 단속 무더기 체포
- 갈비뼈 부러진 채 욕조서 익사…8세 여아의 죽음, 그 뒤엔[그해 오늘]
- “왜 봉양 안 해” 아들에 흉기 휘두른 70대 아버지
- 중국 ‘소변 맥주’ 직원 잡혔다...가까이 화장실 있는데 왜?
- 구속돼도 월급받는 의원들…혈세 낭비에 뒷짐만
- 학교에선 선생님, 서킷에선 레이서' 원상연의 특별한 투잡인생
- ‘압구정 박스녀’ 이번엔 홍대로…“경찰 제지, 미안해요”
- 부산 돌려차기男 “피해자, 여자인지 몰랐다”…억지 주장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