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재·이순재·조인성 한 자리에…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시상식 [오늘의 프리뷰]

김나영 MK스포츠 기자(mkculture@mkculture.com) 2023. 10. 24. 07: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연예계에서 오늘도 다양한 작품이 소개되고 새롭게 돌아오는 아티스트가 대중 앞에 서는 가운데, 오늘의 주요 일정을 알아본다.

재단법인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사장 안성기)이 주최하는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심사위원회는 올해 수상자로 영화예술인상에 이정재, 연극예술인상에 이순재, 공로예술인상에 임권택 감독, 굿피플예술인상에 조인성, 독립영화예술인상에 김서형을 선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쁘게 돌아가는 연예계에서 오늘도 다양한 작품이 소개되고 새롭게 돌아오는 아티스트가 대중 앞에 서는 가운데, 오늘의 주요 일정을 알아본다.

#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24일 오후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시상식이 개최된다.
이정재가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을 수상한다. 사진=김영구 기자
재단법인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사장 안성기)이 주최하는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 심사위원회는 올해 수상자로 영화예술인상에 이정재, 연극예술인상에 이순재, 공로예술인상에 임권택 감독, 굿피플예술인상에 조인성, 독립영화예술인상에 김서형을 선정했다.

아름다운예술인상은 2011년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이 창립되던 해 제정돼 매년 연말에 영화, 연극, 공로, 선행, 독립영화 부문에서 활동이 돋보이는 예술인을 선정, 총 1억원(각 2000만원)의 시상금과 상패를 수여하는 축제를 이어왔다.

올해 영화예술인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정재는 1993년 연기활동을 시작해 ‘젊은남자’ ‘하녀’ ‘관상’ ‘암살’ 등 영화와 TV드라마 ‘모래시계’ 등 40여편의 작품을 비롯해 지난해 에미상남우주연상의 ‘오징어 게임’으로 한국영화의 세계화에 기여했고, 영화 ‘헌트’의 감독으로도 영화예술 발전에 열정을 바쳤다.

이순재가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을 수상한다. 사진=DB
연극예술인상 부문의 이순재는 1956년 연극 ‘지평선 넘어’로 데뷔해 일생을 영화와 TV드라마, 연극배우로 활동해 왔으며 올해 연극 ‘리어왕’ 공연은 89세 나이를 극복하고 3시간20분의 열정적인 연기로 연극인과 관객들의 찬사를 받았다.

공로예술인상 부문은 지난해 동아수출공사 이우석 회장에 이어 올해는 영화 ‘만다라’ ‘씨받이’ ‘서편제’ 등 100여 작품을 연출한 임권택 감독을 선정했다. 임 감독은 한국영화 발전에 기여한 대표적인 영화감독이면서 국내 영화제는 물론 베니스, 모스크바, 칸 국제영화제에서도 본상을 수상, 한국 영화인의 역량을 세계에 떨치는데 기여했다.

제1회 배우 김혜자를 비롯해 작년 가수 하춘화에 이어 선행 연예인에게 주어진 굿피플예술인상의 올해 수상자는 조인성이 선정됐다. 조인성은 ‘밀수’ ‘모가디슈’ ‘안시성’ 등의 영화를 통해 뛰어난 연기자로 활동해온 바쁜 일정 속에서도 12년째 서울아산병원 어린이 환자 돕기와 소아희귀질환 치료비 후원을 위한 활동, 아프리카 탄자니아 빈민지역 학교 건립 후원을 하는 등 국제 구호활동에도 귀감이 되는 선행을 베풀고 있다.

조인성이 제13회 아름다운예술인상을 수상한다. 사진=김영구 기자
신인상과 독립영화상 부문은 격년제로 수상자를 선정해 왔는데 올해는 독립영화상 부문으로 최근 영평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하고 ‘비닐하우스’에서 작품의 완성도와 성과에 기여한 김서형을 독립영화예술인상 부문 수상자로 선정했다. 김서형은 2000년 ‘찍히면 죽는다’는 영화를 시작으로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 ‘검은집’ ‘봄’ ‘악녀’ 등의 작품을 통해 돋보이는 연기력으로 아름다운 예술인으로서의 역량을 평가받았다.

이날 시상식에는 과거 수상자들이 시상자로 참석할 예정이다. 시상식 행사는 나우제주TV와 유튜브 채널 신영균예술문화재단, 문화예술 매체 인터뷰365 등이 실황 중계할 예정이다.

[김나영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