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효과' 산타와 함께 온다…전자부품 업계 "3분기까진 견뎌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IT(정보기술) 수요 부진 속에 불황을 겪고 있는 국내 전자부품 업계에서 '아이폰15 시리즈 출시 효과'에 따른 '바닥 탈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초도물량 생산 차질로 3분기(7~9월)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것으로 보이지만 '아이폰 효과'가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온다면 실적 반등이 예상된다.
기대했던 '아이폰15 출시 효과'는 3분기엔 크게 빛을 보지 못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연된 물량들 4분기에 팔릴 듯…"LG이노텍 깜짝실적 기대"
(서울=뉴스1) 김민성 기자 = IT(정보기술) 수요 부진 속에 불황을 겪고 있는 국내 전자부품 업계에서 '아이폰15 시리즈 출시 효과'에 따른 '바닥 탈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전자부품 계열사들은 특정 고객군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불황 속에서 대안 마련이 쉽지 않았다. 초도물량 생산 차질로 3분기(7~9월)엔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 것으로 보이지만 '아이폰 효과'가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나온다면 실적 반등이 예상된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는 25일 LG디스플레이(034220)·LG이노텍(011070), 26일엔 삼성전기(009150)가 올해 3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3분기 5700억원 규모의 영업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2분기 이후 6개 분기 연속 적자다.
같은 날 실적을 발표하는 LG이노텍의 3분기 영업익 컨센서스(증권가 전망치 평균)는 1970억원 규모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55% 감소했다. 삼성전기의 3분기 컨센서스도 2250억원 수준으로 지난해보다 약 27% 줄어든 실적으로 낼 것으로 보인다.
기대했던 '아이폰15 출시 효과'는 3분기엔 크게 빛을 보지 못했다. LG이노텍은 아이폰15가 부품 수율 문제로 초도 물량에 생산 차질을 빚으면서 수익성에 악영향을 받았다. LG이노텍은 아이폰15 시리즈 카메라 모듈과 함께 프로맥스에만 탑재된 신형 폴디드줌 카메라 모듈을 독점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G디스플레이도 애플향 스마트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공급 시기가 두 달 가량 늦춰진 영향을 받았다. '아이폰15 프로'와 '아이폰15 프로맥스' 등 프로 모델 2종에 OLED 패널을 공급한다.
업계에선 삼성전기와 LG이노텍의 실적이 4분기(10~12월)엔 개선될 것으로 본다. '아이폰 15' 시리즈의 생산 차질 문제가 지난달을 기점으로 대부분 해소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3분기에 소화하지 못했던 물량이 이연되면서 4분기엔 호실적이 기대된다는 것이다.
LG이노텍은 올 4분기 영업이익 5568억원을 기록해 분기 기준 최대 실적을 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상대적으로 고가 부품이 탑재되는 아이폰15 프로·프로맥스 모델이 판매 호조를 보인다는 점도 4분기 전망이 밝은 이유다. 업계에선 아이폰15 전체 판매량 중 프로와 프로맥스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이 65% 수준일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올해 아이폰15 프로맥스 수요가 전년 아이폰14 프로맥스 대비 32%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LG이노텍은 프로맥스 수요 급증에 힘입어 4분기에 깜짝 실적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ms@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김 여사 맞춤 진료용 개업"…강남 성형외과 원장, 명함엔 '대통령실' 로고
- 1박 2일에 198만원 '애인 대행'…"고객 중엔 의사 변호사도"
- 김웅 "尹, 재판받기 싫어 생떼…변호사 구인난? 인생 어떻게 살았길래"
- 고민정 "난 시술 안 해 모르지만 성형의사 金여사 동행? 실밥 뽑기용"
- "공무원인 줄 알았는데 술집 종업원?"…결혼 전제 14년 사귄 여친 살해
- "엄마 남친이랑 성관계 하고 용돈 벌어"…미성년 딸에 강요한 친모
- '13남매 장녀' 남보라 "자녀 계획? 건강 허락한다면 넷까지 낳고파"
- 서태지, '아빠' 근황 공개 "딸 만 10세 곧 사춘기 올 듯…혼자 문닫고 들어가"
- 한예슬, 10세 연하 남편 류성재와 행복한 크리스마스 [N샷]
- '최진실 딸' 최준희, 치명적 윙크…아이돌 같은 눈부신 미모 [N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