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오딘 업데이트 정보 유출…직원 소행 사실"

문원빈 기자 2023. 10. 24. 02:4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련 직원 업무 배제 및 계정 압류 후 내부 조사 진행 中

카카오게임즈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에서 업데이트 정보를 유출하고 타인과 이익을 창출한 유저가 카카오게임즈 내부 직원으로 밝혀졌다.

카카오게임즈는 23일 "1차 조사 결과 내부 직원으로 의심되는 유저는 카카오게임즈 직원으로 확인했다. 제보 중 일부 조사 결과가 확인된 직후 해당 직원을 업무에서 배제하고 계정은 압류 및 영구 정지한 뒤 내부 조사 중이다"고 전했다.

해당 이슈는 카카오게임즈 직원이 업데이트 시행 전 관련 내용을 자신이 소속된 길드원에게 유포했다는 제보로 제기됐다. 업데이트에 따라 게임 내 일부 재화에 가격 변동이 발생할 거라며 사재기를 권한 정황도 포착됐다. 이 같은 부정행위는 암호화 기반 메신저 플랫폼 '디스코드'에서 이뤄진 것으로 추정됐다.

카카오게임즈는 즉시 조사에 착수했다. 최초 공지로 "카카오게임즈 직원이 사전에 취득한 게임 정보를 사전 유출했다는 제보와 의혹이 있어 내부 절차에 따라 면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실로 확인될 경우 인사 정책에 따라 엄중한 조처가 취해질 예정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게임 데이터와 제보 정보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결과는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팬들에게 양해를 구했다.

1차 결과는 23일 오후 11시경 전해졌다. 카카오게임즈는 "카카오게임즈 직원과 관련해 확인된 사항에 대해 추가 안내한다. 내부에서도 매우 심각한 상황으로 인지하고 면밀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와 동시에 최고 수준 징계를 준비하고 내부 직원 관리 및 교육 프로세스도 개선할 예정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조사 결과 내부 직원으로 의심되는 유저는 카카오게임즈 직원이었다. 제보 중 일부 조사 결과가 확인된 직후 그를 업무에서 배제했다. 계정은 압류 및 영구 정지한 뒤 내부 조사를 진행 중이다.

해당 직원에 관한 의혹은 이전에도 제보된 바 있다. 카카오게임즈는 "당시 내부 조사를 진행했으나 사실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내부 증거가 부족했다"고 해명했다. 카카오게임즈 조사 내용을 아래와 같다.

■ 카카오게임즈 1차 조사 결과



① 해당 직원 진술과 로그 확인 계정 및 길드 가입 내역 안내



여러 제보로 언급됐던 것처럼 해당 직원 계정은 'Y****c'이라는 닉네임이다. 해당 인원은 오딘 서비스 라이브 시점인 2021년 8월 31일에 입사했다. 오딘이 론칭한 시점, 입사 이전부터 플레이를 진행 중이었다.



입사 시점에 해당 직원은 프레이야 1서버 '아스가르드'라는 길드에 속했다. 이후 서버 상위 길드였던 '연장챙겨전쟁이다' 길드가 세력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합병되면서 해당 길드 소속이 됐다.



이후 길드 내 일부 불화가 발생해 기존 길드장이 게임을 탈퇴했다. 길드 운영진 투표로 인해 해당 직원이 임시 길드장으로 임명됐다. 당사자는 2022년 8~10월까지 길드장을 맡았고 이후 길드원으로 활동했다.



2022년 1월 말 월드 던전이 업데이트되면서 길드 대 길드, 연합 대 연합 구도로 경쟁이 심화됐으며 그 과정에서 단체 경쟁에 참여한 부분이 확인됐다. 다만 대상자 권한 상 집단 이득을 취하기는 어려웠다.



해당 활동은 2023년 1월까지 지속됐으며 이후 길드 탈퇴 및 서버 이전을 진행해 '해*켓'이라는 닉네임으로 중립 길드 활동을 진행하다 1인 길드로 변경해 최근까지 활동을 지속했다.



 



② 카카오게임즈 직원 사실 공유 내역



여러 유저가 제보한 각종 증거 자료 및 본인 진술을 토대로 사실을 확인했다. 그 결과 당시 속해 있던 길드 내 길드원 중 일부 인원에게 카카오게임즈 직원이라고 밝힌 것도 확인됐다.



길드 단체 채팅방 내에서 여러 차례 특정 장소 거론 및 개인 사진들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카카오게임즈에 재직하는 정황이 드러났고 당사자 본인 또한 이를 수긍한 것이다.



 



③ 1차 확인된 사항



해당 직원은 일부 점검 관련 게시, 완료 시점을 길드원 내 소수 인원에게 공유했다. 이를 통해 보스 리젠 및 처치 확인 등 일부 편의를 취득했다. 해당 부분 외 추가적인 어뷰징 행위는 상세 조사 중이다. 



 



④ 카카오 CFO와의 연관성 및 법인 카드 사용 내역



검증한 결과 이전 법인 카드로 오딘 유료 아이템을 결제해 논란이 됐던 카카오 CFO와의 연관성은 전혀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



 



⑤ 소속 길드 이익 위해 업데이트 및 서비스 방향 결정 관련 루머



해당 직원은 일반 사원으로 업무 상 의사 결정권을 가진 직책자는 아니다. 오딘 내 모든 의사 결정은 책임자를 포함한 다수의 담당자 및 개발사와의 100% 협의로 진행한다. 특정 길드 상황이나 편 들어주기와 같은 일방적인 의사 결정이 불가능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1차 조사 결과를 공유한 카카오게임즈는 "이상 현재까지 조사한 내역이다. 현재 추가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일부 상황은 제보 내용과 당사자 진술이 달랐다. 정확한 파악 및 조사에 시일이 걸리는 이유다. 혹여나 유저들도 추가 증거를 보유하고 있다면 고객센터로 제보 바란다"고 부탁했다.

또한 "내부적으로 유사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전사적인 로그 조사 및 재발 방지 교육 등 가능한 모든 대안을 강구 중이다. 확정되는대로 추가 안내하겠다. 물의를 일으켜 고개 숙여 사과한다"며 공지를 마쳤다.

2023년 10월 24일 오전 2시 관련 공지 댓글 215개 중 비난 및 환불을 요구한 댓글이 192개에 달했다.

유저들은 "이건 전액 환불 사안 아닌가", "이슈가 너무 많이 발생해서 믿을 수가 없다", "다른 게임은 정상일까 의문이네", "소통보다 배신감을 더 중요시 여기는 운영이야", "업데이트 내용 공유로 인한 시세 변동 정보 공개해라", "1명이 주도했다는 것도 거짓 아닐까", "의사 결정보다 그 결정을 알고 미리 행동한 것이 중요하다" 등 분노를 표했다.

moon@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