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총재 “집값 고점 대비 30% 이상 떨어지면 문제 생길 수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주택 가격이 고점 대비 30%까지 하락 하는 건 별문제가 없지만 그보다 더 떨어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내부 검토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고점 대비 30%까지 떨어지면 금융기관이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 버티면서 지나갈 수 있는데 그보다 더 커지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주택 가격이 고점 대비 30%까지 하락 하는 건 별문제가 없지만 그보다 더 떨어지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내부 검토가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총재는 오늘(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주택시장 안정 목표와 관련한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의 질문에 이 같은 내용의 한국은행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를 소개했습니다.
이 총재는 “고점 대비 30%까지 떨어지면 금융기관이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 버티면서 지나갈 수 있는데 그보다 더 커지면 여러 가지 어려움이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락률이 30%보다 커지면) 금방 위기가 오는 것은 아니지만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저희가 작년 11월 PF 사태 이후 (부동산 시장의) 경착륙을 걱정했다”며 “올해 2월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결정회의 당시 주택 가격이 한두 달 사이 18%나 떨어져 곤란하다는 인식이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이 총재는 또 불가피하게 금리를 올리게 될 경우 가장 걱정 되는 건 “부동산 PF”라며 “부동산 PF는 금융기관과 연결돼 있어 금융안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 총재는 현재 경제성장률은 잠재성장률보다 낮기 때문에 ‘경기 침체’가 맞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다른 나라와 비교해 우리 경제가 최악의 상황이라는 데는 동의하기 어렵다”며 “선진국을 보면 우리나라 경제 수준이 미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보다는 양호한 수준”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 달 발표할 한국은행의 수정 경제 전망치와 관련해 이 총재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1.4% 정도에서 움직일 것 같다”며 “더 내려가거나 조정될지는 자료를 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내년 성장률은 저희가 2.2%로 예상했는데 중국 경제와 중동 사태 등이 앞으로 한 달 정도 어떻게 전개되는지 보고 원점에서 다시 한번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수정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사라진 단속 카메라가 과수원에?…50대 택시기사 구속
- “현직 검사, 코로나 때 문 닫은 스키장 이용”…“전혀 그런 적 없어”
- 우유 원유 검사, 카톡으로 1분 만에 OK 사인?…“무책임한 것 같다” [국감현장]
- 영화 ‘후쿠다무라’ 감독 “조선인 학살 사실, 확실히 보여줬다” [특파원 리포트]
- ‘용서해도 처벌’…가족·동성도 스토킹 처벌법 적용
- “새출발 하게 해드릴게요”…보이스피싱 뜯긴 돈, 어디로 갔을까
- “옷·침대·부엌에도 벌레가 나왔어요”…고시원에서 빈대 출몰 신고 [제보]
- 야당 의원이 육군 총장에게 “정신 차려” 소리 지른 이유 [현장영상]
- [크랩] 22년 전 하마스, 헤즈볼라 만났던 KBS PD 직접 만나봤습니다
- [현장영상] ‘스마일 레이서’ 전민재, 항저우 장애인아시안게임 은메달…한국 대표팀 첫 메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