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 백화점 등 다중시설 테러 위험, AI가 잡아낸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24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첨단 기술을 선보인다.
ETRI 인공지능(AI)컴퓨팅연구소는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소프트웨어(SW) 기술을 소개한다.
이 기술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대형 클라우드 인프라와 연결해 클라우드-엣지-단말 간 서비스 분산을 돕고 빠른 응답속도를 보장한다.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는 중·저품질 디지털휴먼 실시간 실감화 기술을 보여줄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통신 군수용 차세대 반도체 GaN도 선보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24일부터 나흘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한국전자전'에서 다양한 첨단 기술을 선보인다.
ETRI 인공지능(AI)컴퓨팅연구소는 클라우드 엣지 컴퓨팅 소프트웨어(SW) 기술을 소개한다. 이 기술은 아마존웹서비스(AWS) 등 대형 클라우드 인프라와 연결해 클라우드-엣지-단말 간 서비스 분산을 돕고 빠른 응답속도를 보장한다.
CCTV 단말을 예로 들면 공항 곳곳에 설치된 CCTV에서 테러 징후를 발견하거나, 혼잡도를 분석해 각종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 쓸 수 있다. 도시 내 차량 분석 및 추적 등에도 유용하다. 중대재해가 일어날 수 있는 산업 현장의 위험을 분석해 관리자에게 사고 징후를 미리 알려줄 수도 있다.
초지능창의연구소는 AI를 이용한 얼굴인식 및 위조 얼굴 판별 기술을 전시한다. 마스크나 모자, 선글라스, 목도리 등으로 얼굴을 가려도 신원을 파악할 수 있게 학습시킨 AI 모델이다.
입체통신연구소는 파장당 50Gbps 기반 모바일 프론트홀 전송기술을 내놓는다. 이는 대용량 5G+(플러스), 6G 통신의 기초 인프라를 이루는 기술이다.
차세대 전력반도체 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질화갈륨(GaN) 반도체 기술도 선보인다. GaN 반도체는 6G 통신 기지국용 전력증폭기, 군용 레이더 전력증폭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늘고 있다.
초실감메타버스연구소는 중·저품질 디지털휴먼 실시간 실감화 기술을 보여줄 예정이다. 어딘가 모르게 어색한 가상인간을 감쪽같이 진짜 사람처럼 바꾸는 기술이다. 가상 판매원, 상담원 등 신뢰감이 중요한 고객서비스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방승찬 ETRI 원장은 "ICT 최신 동향에 맞는 우수 성과를 모았다"며 "기술마케팅으로 국내외 (기업) 고객들에게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
▶ 클래식과 미술의 모든 것 '아르떼'에서 확인하세요
▶ 한국경제·모바일한경·WSJ 구독신청하기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 붙이기 참 힘든 나라"…기대감 안고 이민 갔다가 '실망' [위기의 독일경제⑥]
- 도대체 한 달에 얼마 벌길래…'유별나게' 가격에 민감한 日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 '티켓수입' 1조 테일러 스위프트, 콘서트 영상으로 열흘 만에 2171억
- 국가부도 13년 만에 되살아난 그리스, '유럽의 병자' 타이틀 떼다
- 한중일, 음료 입맛도 '제각각'…中은 주스·日은 생수·한국은?
- 남현희, 15세 연하 재벌 3세와 재혼
- 양세형, 홍대 100억대 빌딩 건물주 됐다
- 송은이·백종원·이영애도 당했다…"저희와 상관없어요"
- '압구정 박스녀', 홍대까지 갔다…경찰 출동에 강제 해산
- 15억장 팔린 유니클로 효자템…'가장 가벼운' 히트텍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