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쿨 신입생 89%는 수도권 대학 출신이 차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신입생 10명 중 9명은 수도권 대학 출신이어서, 다양한 배경의 학생을 선발한다는 로스쿨 설립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서울대와 연세대 로스쿨 신입생은 각각 95.9%가, 고려대 로스쿨 신입생은 93.9%가 수도권 대학 출신이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비수도권 로스쿨, 81%가 수도권 대학 출신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신입생 10명 중 9명은 수도권 대학 출신이어서, 다양한 배경의 학생을 선발한다는 로스쿨 설립 취지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23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강득구 의원과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이 교육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9~2023년) 전국 로스쿨 신입생 가운데 88.5%가 수도권 대학을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 소재 로스쿨만 보면 수도권 대학 출신은 94.45%를 기록했다. 나머지 5.55%의 상당수는 경찰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같은 특수대학 출신으로, 이들 대학을 제외하면 4년제 비수도권 대학 출신은 거의 없었다.
서울대와 연세대 로스쿨 신입생은 각각 95.9%가, 고려대 로스쿨 신입생은 93.9%가 수도권 대학 출신이었다. 2023학년도 기준으로 이들 대학 로스쿨 신입생의 출신 대학은 10개 안팎의 소수에 그쳤다.
비수도권 로스쿨의 경우 최근 5년간 수도권 대학 출신이 81.2%로 집계됐다.
자료를 제출받은 비수도권 9개 로스쿨 신입생의 고교 출신 지역을 분석한 결과, 수도권 고교 출신이 48.3%에 달했고,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 출신도 9%나 됐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박종환 기자 cbs2000@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역사상 가장 비싼 오줌'…칭다오맥주 브랜드 이미지 '와르르'
- 나체에 박스 걸치고 홍대 활보…20대 여성 경찰 수사
- 권총에 50여발 실탄…원주 '총기 소동' 피의자, 집중조사
- [투표]스벅 '턱별히 트란테^^' 조롱일까, 해프닝일까[이슈시개]
- 김승희 딸, 지금까지 학교폭력 4번 있었다…학폭위는 2건 개최
- 사라진 1.6km 케이블…터널 공사현장서 8천만원 상당 전선 훔진 일당
- 이창용 "가계부채 대책, 먼저 규제정책 조이고 이후 금리인상 고려"
- 양평道 의혹에 김동연 "소가 웃을 일…경제성 프레임 경계"
- 지인과 지인 아들 흉기로 찌른 뒤 25층서 투신한 60대
- 신원식 '9.19 효력정지' 또다시 시사…"국민 생명·재산 보장 못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