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3주기···부친 뜻 '기술 리더십' 계승하는 이재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이 오는 25일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의 별세 3주기와 27일 이재용 섬성전자 회장 취임 1주년을 맞는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삼성은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을 재조명하고, 이 회장의 기술 투자를 강조하며 위기 돌파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삼성은 이처럼 이 선대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되새기면서, 이를 계승하는 이 회장의 '기술 리더십'도 주목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삼성이 오는 25일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의 별세 3주기와 27일 이재용 섬성전자 회장 취임 1주년을 맞는다.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삼성은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을 재조명하고, 이 회장의 기술 투자를 강조하며 위기 돌파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 선대회장 3주기 추모식에는 이 회장과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등 직계 가족, 삼성 고위 임원 등이 참석한다. 이후 이 회장은 경기 용인에 있는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으로 이동해 삼성 사장단과 오찬을 함께 할 전망이다.
삼성은 안내견 학교 사업 30주년 기념식, 이 선대회장 추모 학술대회와 음악회 등을 열며 추모 분위기를 조성해 왔다. 삼성은 이처럼 이 선대회장의 기업가 정신을 되새기면서, 이를 계승하는 이 회장의 '기술 리더십'도 주목하고 있다.
삼성은 이 회장 취임 1주년을 맞아 특별한 행사를 열지 않을 계획이다. 그러나 이 회장은 이달 들어서만 반도체 등 주요 사업을 직접 챙기고, 다른 나라 기업인들과 네트워크를 가동하는 등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회장은 한국과 일본의 경제 가교역할에 앞장서고 있다. 그는 지난 21일 서울 한남동 승지원에서 삼성의 일본 내 협력회사 모임인 'LJF' 정례 교류회를 주재했다.
올해 발족 30주년을 맞은 LJF는 이 선대회장이 삼성전자와 일본 내의 반도체, 휴대폰, TV, 가전 등 전자업계 부품·소재 기업들의 협력 체제 구축을 제안해 1993년 시작된 모임이다. 이번 모임은 선대회장의 모임을 이 회장이 공식 계승하는 의미를 가졌다.
이 회장은 2019년 와병 중인 이 선대회장 대신 정례 교류회를 주재한 적은 있었다. 이날 교류회도 삼성그룹 최고의 손님을 맞고 핵심 의사결정이 이뤄지는 승지원에서 개최됐다.
이 회장은 지난 19일엔 삼성전자 기흥·화성캠퍼스를 찾았다. 특히 2030년까지 약 20조원을 쏟는 기흥 차세대 반도체 연구·개발 (R&D) 단지를 둘러봤다.
이곳은 연구, 생산, 유통이 한곳에서 이뤄지는 복합형 연구 단지로 최첨단 기술이 곧바로 양산으로 이어지는 인프라를 갖출 예정이다. 이 회장은 이 자리에서 "대내외 위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다시 한번 반도체 사업이 도약할 수 있는 혁신의 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이 회장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주요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며 사업 전략을 점검해 왔다. 지난 2월에는 삼성전자 천안과 온양 사업장을 찾아 차세대 반도체 패키지 경쟁력 등을 점검했다. 3월에는 화성캠퍼스 반도체 연구소를 찾아 R&D 역량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주기' 故 이건희 뜻 기린다"…추모음악회서 '문화 인프라' 육성 재조명
- '환승연애2' 김태이, 음주운전 검찰 송치…행인 다쳐
- "인천 지하 사우나에서 화재"…1명 중상·5명 연기흡입
- 그라비티, 지스타 2024 특별 홈페이지 오픈
- 檢 "이재용, 합병반대 대응 주도" vs 李 측 "전혀 사실 아냐"
- MBK, 고려아연 지분 1.36% 추가매수…총 지분 39.83%
- [속보] 문체부,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직무 정지…부정채용·금품수수 혐의
- "아이유 악플러, 중학교 동문도 있어…180명 고소, 선처 없다"
- 삼성전자 갤Z폴드 SE 3차 판매도 6분만에 완판
- 美 영부인 멜라니아, 활짝 웃게 한 샤이니 민호…"다시 만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