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 검진통지서 자세한 내용 확인’…이 문자 잘못 누르면 해킹됩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건강검진 수검자가 집중되는 연말을 앞두고 건강검진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국민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에 따르면 건강검진 스미싱 문자는 '국민건강 검진통지서 자세한 내용 확인', '건강검진 무료대상자입니다' 등의 내용으로,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면 피싱 사이트로 연결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조민규 기자)건보공단 대표번호 있어도 의심해야…문자 첨부된 URL 클릭 시 악성 앱 설치
건강검진 수검자가 집중되는 연말을 앞두고 건강검진을 사칭한 스미싱 문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어 국민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하 건보공단)에 따르면 건강검진 스미싱 문자는 ‘국민건강 검진통지서 자세한 내용 확인’, ‘건강검진 무료대상자입니다‘ 등의 내용으로, 문자메시지에 포함된 인터넷 주소(URL)를 클릭하면 피싱 사이트로 연결된다.
특히 최근 공단 대표번호(고객센터 1577-1000)를 악용한 스미싱 시도가 증가하고 있어 큰 피해가 예상된다.
건보공단은 문자메시지로 ’건강검진 결과‘를 안내하지 않으며, 미수검자를 대상으로 검진안내를 하는 경우 메시지에 건보공단 대표 홈페이지 주소를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객센터 번호(1577-1000)로 발송된 문자메시지를 수신 했더라도 불분명한 URL이 포함되어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스미싱 문자로 의심되는 경우 접속하지 말고 즉시 삭제 후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전화 ’118‘, 앱 ’불법스팸 간편신고’)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민규 기자(kioo@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추석 연휴 문자메시지 사기 조심하세요"
- "설 연휴 공공기관 사칭 스미싱 조심하세요"
- 건보공단 "46억 횡령 재발방지…채권업무 권한 분산·부서 분리”
- 배달앱 수수료 7.8%로 인하...'배민 상생안' 극적 합의
- 주52시간 예외·직접 보조금...韓·日, 반도체법 재추진
- 설마했는데…삼성전자, '4만전자' 됐다
- 경계 사라진 비즈니스...엔비디아·어도비 등 ‘빅테크 혁신 팁’ 푼다
- AI에 세제혜택 준다···"글로벌 기술패권 총력 대응"
- 아파트 주차장서 또 벤츠 전기차 화재…이번엔 국내산 배터리
- LG CNS, 매출 4조 눈앞…핵심 DX 사업으로 실적 '고공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