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규제기관과 협력"…식약처, 중동국가와 첫 MOU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을 계기로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사우디 식·의약 규제기관(SFDA)과 협력 강화에 나섰다.
식약처는 사우디 SFDA과 식품·의료제품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동 양해각서가 교환됐다고 23일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외 기관 다각적 협력…K-식·의약 수출 기반 마련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가 중국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윤석열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 방문을 계기로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사우디 식·의약 규제기관(SFDA)과 협력 강화에 나섰다.
식약처는 사우디 SFDA과 식품·의료제품 분야 협력을 강화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양국 정상이 임석한 가운데 동 양해각서가 교환됐다고 23일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중동 국가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은 ▲식품·의료제품 분야 규제 체계, 과학적 평가 등 정보 교환 ▲공동연구, 교육, 정례회의 등 교류 추진 ▲공동 세미나·워크숍 개최 등이며, 식·의약 허가·관리, 의료제품 공급, 인공지능·바이오 등 혁신기술 분야 규제와 행정절차 관련 교환·협력이다.
식약처는 사우디 SFDA와 양해각서를 체결함에 따라 양국이 바이오 등 신산업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혀 나가는 계기가 되고, 식의약 이슈 발생 시 국제무대에서 긴밀한 협력과 공동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향후 우리 기업의 중동지역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다.
식약처와 SFDA는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AI·디지털 등 첨단 기술 바이오헬스 분야 협력에 대한 관심을 공유하고, 구체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향후 세부적인 협력 방안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지난해 7월 정부에서 발표한 ‘바이오·디지털헬스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이라는 국정과제의 달성을 지원하기 위해 미국(FDA), 유럽(DG SANTE·DG Trade) 등과 협력하고 있다. 이번 사우디와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중동의 다른 규제기관들과도 다각적 협력관계를 모색·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식약처는 "식품·의약품 안전망을 더욱 견고히 하는 한편 식·의약 규제시스템과 글로벌 진출 지원 시스템을 혁신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겠다"며 "우수한 K-식품·의료제품이 해외 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n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헉 빼빼로 아니었네"…실수로 콘돔 사진 올린 男 아이돌
- 류효영 "동생 화영, 티아라서 왕따…나쁜 선택할까 겁났다"
- '의사♥' 이정민 아나, 시험관 시술 10번 "노산·건강악화 탓"
- 유재석, 하하 결혼식 축의금 천만원 냈다…조세호는?
- "교실서 女학생이 男사타구니 문질러…스킨십 지적했다 학부모 항의"
- '환승연애2' 김태이, 음주운전 행인 쾅 "깊이 반성"
- '송종국 딸' 송지아, 키가 170㎝?…모델해도 되겠네
- 아이유, 현재 악플러 180명 고소…"'중학교 동문' 추정도 포함"
- 눈·코·허벅지 '하루 6번' 수술…퇴원하다 숨진 中 여성
- 로버트 할리 동성애 루머에… "너무 황당…여자 좋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