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신약개발 AI 경진대회 수상작 선정…5팀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분야의 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된 경진대회에서 총 5팀이 선정됐다.
2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신약 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도약 인공지능(JUMP AI) 2023'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은 성균관대학교의 suleezard팀,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상은 중앙대학교·아주대학교의 datu팀에 돌아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권지원 기자 = 인공지능(AI) 신약 개발 분야의 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된 경진대회에서 총 5팀이 선정됐다.
23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신약 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도약 인공지능(JUMP AI) 2023'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상은 성균관대학교의 suleezard팀,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상은 중앙대학교·아주대학교의 datu팀에 돌아갔다.
지난 8월7일부터 9월25일까지 진행된 이번 대회는 AI 신약개발 분야의 도전적인 연구 아이디어 발굴과 우수 인재 확보 및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개최됐다.
과제는 정부가 육성 중인 14대 바이오 소재 클러스터의 합성화합물 분야 한국화합물은행에서 독자 생산한, 신뢰도가 높은 고유 연구소재 특성 데이터를 활용한 '화합물 대사 안정성 예측 모델 개발'이었다.
총 1447명(1254팀)이 경진대회에 참가했다. 데이터 전처리와 증강기술 등 데이터 전략, 모델 구축 전략, 다양한 실험 시도와 실험 관리의 논리성, 모델의 범용성 등을 평가해 최종 5개 팀을 본 경진대회 수상자로 선정했다.
대상은 보건복지부 장관상과 과학기술정통부 장관상 2팀이 선정됐고, 우수상은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상의 다이머팀((주)스탠다임)팀, 한국화학연구원장상의 실력으로말해팀(GIST),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상의 약과도넛팀((주)HITS)) 3팀이다.
수상과 함께 부상으로 대상은 각 1000만원, 우수상은 각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시상은 오는 11월2일 이태원 몬드리안 호텔에서 개최될 'AI Pharma Korea 2023 Conference'와 11월9일 국립과천과학관 창조홀에서 개최되는 '2023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빅데이터·인공지능(AI) 융합 첨단바이오 심포지엄'에서 진행된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등 경진대회의 주최 기관측은 "참가자 규모가 예상보다 훨씬 커서 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이 높고 기본 역량을 갖춘 인재 풀(pool)이 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참가팀들의 발표 내용이 질적으로 매우 우수한 점에 놀랐다고 밝혔다.
정은영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바이오헬스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의료데이터 활용 체계를 개선해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황판식 과기정통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은 "이번 경진대회에 참가한 인재들이 국내 신약개발의 연구와 산업현장에서 활약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면서, "데이터 플랫폼을 중심으로 데이터 확보와 활용을 활성화하는 디지털바이오 환경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leakwon@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결박당한 채 강제 흡입"…'마약 양성' 김나정, 피해자 주장(종합)
- "하루만에 7억 빼돌려"…김병만 이혼전말 공개
- 前티아라 류화영, 12년 만에 '샴푸갑질' 루머 해명…"왕따 살인과 진배없다"
- 박장범 KBS 사장 후보 "'조그마한 파우치'라고 하지 않고 '파우치'라고 해"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167㎝ 조세호, 175㎝ ♥아내와 신혼생활 "집에서 까치발 들고 다녀"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진짜 기상캐스터인 줄"…일기예보에 '깜짝 등장'한 아이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