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개미 "5000억 이상 자사주 매수..비정상적 주가 정상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셀트리온' 개미로 불리는 소액주주연대는 23일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간 합병 임시 주주총회 즉시 5000억원 이상 자사주 매수로 비정상적 주가를 반드시 정상화해달라"고 주장했다.
소액주주연대측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에 배정된 신주 물량을 조기에 소각하기를 요구한다"며 "주주명부 폐쇄일(병합기준일)과 합병등기일을 2024년 1월 2일 이후로 연기해 대주주 회피 물량을 최소화해달라"고 주장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셀트리온' 개미로 불리는 소액주주연대는 23일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간 합병 임시 주주총회 즉시 5000억원 이상 자사주 매수로 비정상적 주가를 반드시 정상화해달라"고 주장했다.
그간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간 합병에 찬성, 적극적으로 합병 지지 전광판 광고까지 한 후 행보다.
소액주주연대는 올해 주총장에서 몸싸움도 벌일 정도로 회사측과 각을 세웠다. 하지만 이번 합병이 주주가치 및 주가상승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찬성을 넘어 적극적인 지지활동에 나섰다.
셀트리온 소액주주연대는 지난 13일부터 서울 삼성역, 인천 부평역 인근에 있는 초대형 전광판에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간 합병 지지 및 합병 필요성에 대해 전광판 광고를 송출해왔다.
소액주주연대 측은 셀트리온 임시주주총회 전날까지 매일 셀트리온 주식을 1~100주씩 매수하는 캠페인도 전개해왔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0일까지 주주를 대상으로 합병 반대의사 통지를 접수키로 한 만큼, 힘을 실어주기 위한 행보다.
셀트리온 그룹이 제시한 주식매수청구 가격은 셀트리온 15만 813원, 셀트리온헬스케어 6만 7251원이다. 합병 반대 의사를 밝힌 주주는 오는 23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다.
소액주주연대측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에 배정된 신주 물량을 조기에 소각하기를 요구한다"며 "주주명부 폐쇄일(병합기준일)과 합병등기일을 2024년 1월 2일 이후로 연기해 대주주 회피 물량을 최소화해달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번 합병이 외국인 투자자 유치, 제조와 판매의 일원화 및 세계적 직판체제 구축으로 비약적인 매출액 신장 등 셀트리온의 글로벌 톱 10 신약기업으로 도약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정진 회장의 '글로벌 빅파마'로 도약 비전에 힘을 보태고 있는 셈이다.
소액주주연대측은 "제조와 판매 일체화, 직판체제 완성 등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면서 주가 상승 등 주주가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셀트리온은 주주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폭락한 주가 정상화를 위해 주주 환원정책 적극 시행 등 주주가치 제고 방안을 적극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셀트리온 소액주주연대는 셀트리온에 대해 2회에 걸쳐 항의 집회를 벌인 바 있다. 회사와 불편한 관계에 있었지만, 이번 서 회장의 비전에 통감해 찬성으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의 합병 안건이 가결되면 연내 합병이 완료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 중 셀트리온제약까지 합병을 끝낼 것으로 보인다.
서 회장은 3사 합병을 통해 글로벌 빅파마로 본격적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해왔다. 원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다. 거래 구조의 단순화로 회계 투명성도 높인다는 목표다.
한편, 의결권 자문기관 ISS, 글래스루이스, 한국 ESG기준원, 한국ESG연구소도 이번 합병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셀트리온 #셀트리온주주연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
- "절친 부부 집들이 초대했다가…'성추행·불법촬영' 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