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한화오션·삼성重, 코마린 2023 참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HD현대 등 조선3사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전(KORMARINE 2023·코마린 2023)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암모니아 연료추진 암모니아운반선(8만6000CBM급)과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그리고 디젤 잠수함(장보고-III Batch-II 잠수함)을 전시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과 삼성중공업, HD현대 등 조선3사가 오는 24일부터 27일까지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조선 및 해양 산업전(KORMARINE 2023·코마린 2023)에 참가한다고 23일 밝혔다.
한화오션은 암모니아 연료추진 암모니아운반선(8만6000CBM급)과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수 있는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그리고 디젤 잠수함(장보고-III Batch-II 잠수함)을 전시한다.
암모니아 연료추진 암모니아운반선은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무탄소 선박이다. 한화오션은 해외 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로 추진할 수 있는 LNG 운반선, 컨테이너선, 초대형원유운반선 등에 대한 인증을 획득했다. 2025년까지 자체기술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해양 분야에서는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을 처음으로 선보인다. 한화오션은 2척의 대형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을 건조 중이다. 2024년과 2025년에 각각 인도할 예정이다.
방산 분야에서는 3000톤급 장보고-III Batch-II 잠수함을 전시했다. 한화오션이 개발한 공기불요 추진체계(AIP)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리튬이온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잠수함이다. 디젤잠수함으로는 세계 최장의 잠항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스마트, 디지털, 친환경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25일에는 미국 ABS선급으로부터 상태기반 스마트 고장진단 시스템인 ‘SVESSEL CBM(Condition Based Maintenance)’에 대한 기술인증을 획득할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또 기자재 업체, 대학교, 연구소 전문가 및 선급을 초청해 SVESSEL CBM 관련 기술 세미나도 개최한다.
삼성중공업 김현조 자율운항연구센터장은 “이번에 ABS로부터 SVESSEL CBM 기술을 인증받음으로써 삼성중공업의 스마트 고장 진단기술의 신뢰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게 됐다”라며 “향후 참여형 스마트 유지보수 플랫폼을 더욱 업그레이드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HD현대는 친환경 미래 선박 기술을 선보이며 기후 위기 시대 ‘탄소 제로’의 해법을 제시한다. 이번 전시회에서 약 213㎡의 그룹사 공동 부스를 마련해 친환경스마트 선박 관련 최첨단 기술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 중인 수소 운반선 모형과 이중연료(Duel Fuel) 엔진 모형을 내세워 친환경 무탄소 선박 기술력을 선보인다. 이와 함께 LNG선을 개조한 FSRU(부유식 LNG 저장·재기화 설비), 메탄올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선박자율운항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을 선보인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국제해사기구(IMO)의 최신 유해물질 배출규제인 IMO Tier III를 만족하는 전자식 엔진인 6기통의 DX12와 12기통의 DX22, 2가지 모델을 공개한다.
25일에는 HD현대글로벌서비스가 SM그룹의 해운 부문을 총괄하는 KLC SM과 ‘친환경 선박 시장 선도를 위한 업무협약(MOU)’도 체결할 예정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부효율부 구인 나선 머스크 “주 80시간 근무에 무보수, 초고지능이어야”
- TSMC, 美 공장 ‘미국인 차별’로 고소 당해… 가동 전부터 파열음
- [절세의神] 판례 바뀌어 ‘경정청구’했더니… 양도세 1.6억 돌려받았다
- “이재명 무죄” 외치지만… 3000명 온다더니 500명 모인 지지 집회
- 무비자에 급 높인 주한대사, 정상회담까지… 한국에 공들이는 中, 속내는
- 금투세 폐지시킨 개미들... “이번엔 민주당 지지해야겠다”는 이유는
- 5년 전 알테오젠이 맺은 계약 가치 알아봤다면… 지금 증권가는 바이오 공부 삼매경
- 반도체 업계, 트럼프 재집권에 中 ‘엑소더스’ 가속… 베트남에는 투자 러시
- [단독] 中企 수수료 더 받아 시정명령… 불복한 홈앤쇼핑, 과기부에 행정訴 패소
- 고려아연이 꺼낸 ‘소수주주 과반결의제’, 영풍·MBK 견제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