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준박물관, ‘장생(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강서구는 내년 3월 17일까지 허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제21회 허준축제 기념 '장생(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십장생은 건강과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한국 전통의 10가지 동식물과 자연물로서 선조들은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십장생 문양을 민화, 도자기, 민속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강서구는 내년 3월 17일까지 허준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에서 제21회 허준축제 기념 ‘장생(長生), 건강을 소망하다 특별전’을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십장생은 건강과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한국 전통의 10가지 동식물과 자연물로서 선조들은 장수를 기원하기 위해 십장생 문양을 민화, 도자기, 민속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했다.
전통 장생도에서는 최근 구입한 ‘백자청화장수문 항아리’를 비롯해 ‘십장생도’ ‘백자청화수자문 접시’ ‘백자청화금정옥액문병’ ‘수문자도’ 등 여러 유물을 만날 수 있다.
27명의 현대 민화작가가 한국적인 전통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행복나무Ⅰ,Ⅱ’ ‘어화둥둥’ ‘열린 삶의 여정’ ‘장생도’ ‘콩깍지 사랑’ 등 90여 점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김쾌정 허준박물관장은 "불로장생의 상징인 십장생을 주제로 시대별로 건강을 추구하는 인간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며 "꾸준한 유물 수집과 내실 있는 전시 기획으로 주민들의 건강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충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민정혜 기자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여옥 “조민, 다음은 깔롱 비키니? 정신연령 가늠 어려워”
- “평생 잘할 것” 20대 女 결혼 약속 믿었던 중년 남성들…땅친 사연
- 조민 수영복 몸매 공개…지지자들 “한 편의 화보” 응원 봇물
- 與 혁신위 구성, ‘인물난’에 표류…적합 인사 찾아도 거절 잇달아
- ‘서울 출마’ 하태경 “저희가 오만했다…文정권·민주당 탓만 해”
- 이선균 마약 의혹…함께 내사받는 재벌 3세는 남양가 황하나
- 최태원, 동거인 김희영과 명품 행사 참석?… “대한상의가 주최한 행사”
- “서울~인천공항 버스, 비싸고 좌석 적은 고급리무진만…타기도 힘들어”
- 박수홍 막내동생 “큰형에게 동생들은 착취 대상”…재판 미칠 영향은?
- “됐슈”, “알아서 해유” …尹 밀어줬던 충청 민심 심상찮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