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기부 찾기 · 유전자 검사…MZ세대는 지금 '나'를 알아가는 중

장선이 기자 2023. 10. 22. 20: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개인의 성격 유형을 나타내는 MBTI가, 젊은 층들 사이에서는 이미 자기소개에 필수 항목이죠.

여기에다 최근에는 학창 시절 '생활기록부'를 찾고, 또 자신의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게 유행입니다.

유전자 검사도 인기입니다.

유전자 검사는 타액, 즉 침을 통해 검사가 진행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개인의 성격 유형을 나타내는 MBTI가, 젊은 층들 사이에서는 이미 자기소개에 필수 항목이죠. 여기에다 최근에는 학창 시절 '생활기록부'를 찾고, 또 자신의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게 유행입니다. 다 비슷한 배경이 있다는데요.

장선이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신기하다', '추억에 잠겼다', '한결같은 취향이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학교생활기록부 인증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2003년 이후 고등학교 졸업생이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 이용자는 모두 2·30대인데 지난 7월부터 지난달까지 285만 7천여 건이 발급됐습니다.

[조은지/대학생 : 내가 알지 못했던 과거를 어쨌든 선생님이라는 분의 시선을 통해서 볼 수 있는 거잖아요. 그런 따뜻한 어른의 시선에서 볼 수 있으니까 그런 부분들도 되게 좋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유전자 검사도 인기입니다.

지난 6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한 검사 업체는 2달 만에 누적 방문자가 100만 명을 넘었습니다.

유전자 검사는 타액, 즉 침을 통해 검사가 진행됩니다.

용기에 타액을 넣어서 업체로 보내면 보통 2주 안에 결과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탈모의 경우 탈모를 일으키는 10개 유전 인자 중 몇 개가 몸 안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정하/유전자 분석 업체 연구원 : 10개의 유전자형을 봤는데 나는 총 7개의 영향 인자, 남성형 탈모의 영양 인자를 갖고 있구나. (근데 저는 평균보다 많은?) '평균보다 한 2개 정도 더 갖고 있구나'라고 봐주시면 돼요.]

영양소 처리 능력, 알코올 대사 등 수십 가지 유전적인 분석 결과를 볼 수 있는데, 검사를 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2·30대입니다.

[서정선/유전자 분석 업체 회장 : 우리도 좀 놀랐는데 MZ 세대가 거의 80%를 넘는 것 같아요. 특히 20대보다도 지금은 30대가 아마 지불할 능력이 있고….]

[박준영/가천대학교 창업대학 교수 : 요즘 세대의 친구들이 자기 자신에 대한 개성을 표현하고, 취향을 표현하고, 사회에 진입하고 성장하는 세대이기 때문에 자기 자신에 관심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MZ 세대 문화의 한 축인 MBTI로 시작된 젊은 세대의 '셀프 분석' 열풍은 앞으로도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조창현, 영상편집 : 이재성, VJ : 오세관)

장선이 기자 su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