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디리야 유적지' 방문…"문화 행사보단 경제 일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 첫 일정으로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했다.
이도운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어젯밤 사우디 방문 첫 일정으로 사우디왕국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했다"면서 "얼핏 문화행사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또 그런 면도 있지만 투자 개발 등 경제 일정으로 보는 것이 좀 더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우디 국빈 방문 첫 일정…'튜자 유치' 적극 요청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사우디아라비아 국빈 방문 첫 일정으로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했다. 사우디 정부가 200억불(약 27조 원)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곳으로, 국내 기업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경제 일정이라는 평가다.
이도운 대변인은 22일(현지시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어젯밤 사우디 방문 첫 일정으로 사우디왕국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는 디리야 유적지를 방문했다"면서 "얼핏 문화행사로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또 그런 면도 있지만 투자 개발 등 경제 일정으로 보는 것이 좀 더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사우디 제1왕국으로 불리는 디리야는 수도 리야드에서 20km 정도 떨어진 곳으로, 디리야 유적지 주변에 최고급 빌라, 타운하우스, 커뮤니티센터, 병원, 쇼핑센터를 개발하는 사업인 '디리아 게이트'가 진행 중이다. 네옴시티, 홍해 개발, 키디야 엔터테인먼트 복합단지, 로쉰 주택개발에 이어 사우디 정부의 다섯 번째 기가 프로젝트다.
사우디 측은 국내 기업의 프로젝트 참여를 적극적으로 요청했다. 윤 대통령 부부가 디리야 유적지에서 도착하자, 사우디의 '칼리드 알팔레' 투자부 장관, '제드 인제릴로' 디리야 개발청장, 디리야 개발청 의전을 담당하고 있는 공주가 대통령 부부를 맞이했다.
사우디 투자부 장관은 윤 대통령에게 "한국 기업들이 디리야 개발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건설과 호텔, 레스토랑 등 구체적인 협력 분야를 언급했다.
또, 윤 대통령 부부가 떠날 때 디리야 개발청장은 "한국과 사우디의 관계가 신라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나의 제2의 고향은 서울이다", "대한민국 1호 영업사원인 윤 대통령에게 브리핑을 하게 되어서 큰 영광" 등 적극적으로 투자를 유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이 대변인은 전했다.
한편 윤 대통령 부부는 디리야 유적지에서 사우디 측이 준비한 아르다 공연을 관람했다. 아르다 공연은 전통 군 복장을 한 사우디 군인들의 칼춤 공연이다. 이어 방문자센터로 들어가 약 30m 길이 정도의 미디어월에서 상영되는, 사우디 왕국의 탄생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관람했다. 사우디 측은 아라비안 말 두 마리를 선보이기도 했다. 디리야 개발청(DGDA) 측은 윤 대통령에게는 디리야의 상징색이라는 자수정색 와이셔츠 커프스버튼을, 김 여사에게는 사우디의 관광안내책자를 선물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비즈토크<하>] 이태원 참사 1주기…'핼러윈 마케팅' 사라진 유통가
- "인섭이 형 신경 써" "얘기 들었다 해줘" 이재명 공소장 보니
- [비즈토크<상>] '이건희 추모' 음악회, 홍라희·이서현 '눈물'…이부진은?
- 이화영과 결별한 '해광' 뒤바뀐 공수…쌍방울 '위증교사 공범' 변론
- 국민의힘, 혁신위 구성 난항...혁신위원장 '오리무중'
- [취재석] 민주당 화합을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
- [아하!] 설탕 가격이 비싸진 진짜 이유, 바로 OOO 때문? (영상)
- "안방극장 복귀를 명 받았습니다"…전역 후 돌아온 스타들[TF프리즘]
- 가수 비비 대신 배우 김형서 어떤데? [TF초점]
- [Z가뭔데] 부활한 세기말 감성? 'Y2K'가 다시 유행하는 이유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