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사상 첫 연합공중훈련… 핵무장 가능한 전략폭격기 B-52 투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미일 3국 공군이 22일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사상 처음으로 연합 공중훈련에 나섰다.
공군은 이날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과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이 겹치는 구역 등에서 B-52H를 한미일 3국 전투기가 호위하며 편대비행하는 방식으로 연합 공중훈련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훈련은 B-52H의 한반도 전개를 계기로 이뤄졌다.
동시에 B-52H가 미군 기지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한미일 3국이 공중훈련을 함께 하며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억지력을 보여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에만 해상·공중서 잇따라 연합 훈련
국방부 "다년간 연합훈련 계획 수립 추진"
한미일 3국 공군이 22일 한반도 인근 상공에서 사상 처음으로 연합 공중훈련에 나섰다. 훈련에는 핵무장이 가능한 미국의 전략폭력기 B-52H '스트래포트리스'가 투입됐다.
공군은 이날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과 일본방공식별구역(JADIZ)이 겹치는 구역 등에서 B-52H를 한미일 3국 전투기가 호위하며 편대비행하는 방식으로 연합 공중훈련이 진행됐다고 밝혔다. 한미·미일 공군이 각각 훈련하는 방식 외에 3국이 함께 공중훈련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투기는 한국 공군의 F-15K, 미 공군 F-16, 일본 항공자위대 F-2 등이 참가했다.
훈련은 B-52H의 한반도 전개를 계기로 이뤄졌다. B-52H는 17일 항공우주·방위산업 전시회(서울 ADEX 2023)에서 대중 앞에 선보였다. 그간 한반도에 전개해 훈련한 적은 있지만, 국내 공군기지(청주)에도 전례 없이 착륙하며 한미동맹의 연합능력을 강조했다.
동시에 B-52H가 미군 기지에 복귀하는 과정에서 한미일 3국이 공중훈련을 함께 하며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한 억지력을 보여줬다. B-52H를 비롯한 전략자산을 상시 배치에 준하는 수준으로 한반도로 전개해 북한에 맞서겠다는 한미 양국 정상의 강력한 의지가 담겼다는 평가다.
앞서 이달 9, 10일에는 한미 해군과 일본 해상자위대가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해양차단훈련과 해적에 대응한 훈련을 벌였다. 3국이 함께 해양차단훈련을 실시한 건 2016년 이후 7년 만이다. 당시 미 해군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이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미일 3국은 8월 '캠프 데이비드' 합의를 통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3국 간 공조를 강화해가기로 했다"며 "이에 따라 다년간의 연간 훈련계획 수립을 추진하는 등 한미일 3자 간 훈련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이 잇따라 전략자산을 한반도에 전개하고, 한미일이 해상에 이어 공중에서도 연합훈련을 실시하며 대북 억제력 강화에 나서자 북한은 노골적으로 불만을 드러냈다. 조선중앙통신은 20일 논평에서 B-52H의 한반도 전개에 대해 "조선반도에 기여드는 미국의 핵전략 자산들은 응당 첫 소멸대상"이라며 "핵무기 사용이 임박했다고 판단되는 경우 필요한 행동절차 진행을 허용한 핵무력 정책을 법제화하고 헌법에까지 명기한 것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고 위협했다.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치 9주인데 두달 만에 학폭위? 김승희 딸 사건 본 현장교사들도 "뭔가 이상"
- 일본 실종 5달째 윤세준씨가 미국에?… 확인했더니 사실무근
- [르포] ①수출-내수용 따로 생산? 아니오 ②여성 '킹산직' 2%뿐? 네...현대차 울산공장서 확인한 두
- 이재용 회장이 '아버지의 일본 친구들'을 승지원에 초대한 까닭은
- 인구 14억명 다 알아보는 중국 '안면인식 빅브러더'...정말 없앨까?
- 전혜진 동반 출연 광고도 200억 영화도 '이선균'에 초비상
- '월 수익 수천만 원' 풍자, 한남동 새집 공개
- 황정음 "인생 큰 후회는 결혼... 재결합 후 둘째 출산"
- "소변 논란 칭따오 한국에 없어" 해명에도 중국산 김치 파동 또 오나
- 이천수 아내 "넷째 계획 있어" 깜짝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