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츠는 발 빼고 배민은 공들이는 '퀵커머스'

연희진 기자 2023. 10. 22. 0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퀵커머스(즉시배송) 시장에서 주요 배달 앱(애플리케이션)의 행보가 대비된다.

쿠팡이츠는 서비스를 축소하고 배달의민족은 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이 퀵커머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쿠팡이츠가 퀵커머스 서비스를 축소한 것과 대비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데믹 이후 퀵커머스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에 변화가 생겼다. 서울 시내에 배달용 오토바이들이 주차되어 있다. /사진=뉴시스
퀵커머스(즉시배송) 시장에서 주요 배달 앱(애플리케이션)의 행보가 대비된다. 쿠팡이츠는 서비스를 축소하고 배달의민족은 사업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배달의민족(배민)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이 퀵커머스에 공을 들이고 있다. 쿠팡이츠가 퀵커머스 서비스를 축소한 것과 대비된다.

쿠팡이츠는 지난 9월 서울 강남구·서초구 쿠팡이츠 마트 서비스를 중단했다. 두 지역 외 기존에 운영되던 송파구와 강동구 지역의 서비스는 유지 중이다. 쿠팡이츠 관계자는 "더 다양한 헤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초·강남 지역 서비스를 종료하게 됐다"며 "이외의 서비스는 유지되며 추후 서비스를 확대할 경우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아한청년들은 퀵커머스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미들마일부터 라스트마일 영역을 한 번에 담당하는 '올인원 인프라 물류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미들마일은 기업 간 물류단계, 라스트마일은 배송창고에서 소비자까지의 배송 마지막 단계를 의미한다.

우아한청년들은 물류흐름을 더욱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 5월 인천으로 중앙물류센터 기지(DC)를 새롭게 이전했다. 인천기지는 다양한 상품을 공급하는 배민B마트 서비스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자동화설비를 통해 저온과 상온 제품을 모두 보관할 수 있으며, 배민 B마트가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는 만큼 ▲1차 고속분류기 ▲비식재 다품종 오토스토어 등으로 신속·정확한 운영이 가능하다. 물류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입고·재고·출고 통합 관리(WMS) ▲자동화물류 서비스 제어(WCS) ▲수송 및 배송 배차관리(TMS) 등의 시스템도 구축해 전체 물류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우아한청년들의 퀵커머스 서비스는 세밀하게 설계된 물류망을 기반으로 유통 시간을 단축하고 음식 및 식재료 등 생활물품을 지정된 시간 내 전달하는 것이 강점이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게임기, 헤드셋 등 주문 가능한 품목이 확대되며 소비자의 선택권이 대폭 넓어졌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필요한 물품을 주문해 집으로 받기까지 30분밖에 걸리지 않는다는 확정적 경험을 지속 선사하며 국내 퀵커머스 시장을 발전시키는 데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