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마음에 평온을 가져다주는, 산림 치유 공간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힐링을 선사하는, 국립대운산치유의숲
주소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대운상대길 225-92
문의 052-255-9800
새로운 에너지로 가득 찬, 삼척활기치유의숲
주소 강원 삼척시 미로면 준경길 651-230
문의 033-571-2600
모두가 행복해지는 자연 공간, 국립횡성숲체원
주소 강원 횡성군 둔내면 청태산로 777 전화 033-340-6300
산림 치유란?
경관 산림을 이루는 녹색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피톤치드 피톤치드는 식물을 의미하는 ‘phyton’과 살해자의 ‘cide’의 합성어로 나무가 해충과 상처로부터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생성하는 물질입니다. 염증을 완화시키며, 산림 내 공기에 존재하는 휘발성의 피톤치드는 인간의 후각을 자극해 마음의 안정과 쾌적감을 선사합니다.
음이온 일상생활에서 산성화되기 쉬운 인간의 신체를 중성화하는 음이온은 산림의 호흡작용과 산림 내 토양의 증산작용에서 발생합니다. 계곡이나 폭포 주변 같은 쾌적한 자연환경에 많은 양이 존재하며 우리 몸에 이로운 물질입니다.
소리 산림에서 발생하는 소리는 인간을 편안하게 하며,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비교적 넓은 음폭의 백색음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림의 소리는 계절마다 다른 특성을 지니는데, 특히 봄에는 가장 안정된 소리를 들려줍니다.
햇빛 산림에서는 피부암, 백내장을 유발하고 면역학적으로 인체에 해로운 자외선(UVB) 차단 효과가 뛰어나 오랜 시간 야외 활동이 가능합니다. 햇빛은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방법으로 넓게 활용되며 비타민 D 합성에 필수 요소입니다.
에디터 : 이설희 | 사진 : 국립대운산치유의숲, 삼척향기치유의숲, 국립횡성숲체원 | 발췌 : 산림청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