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o톡] 가을 나들이 장거리 운전 車 점검 꿀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omo톡'은 MoneyS의 Mo, Mobility의 Mo에 토크(Talk)를 합친 단어입니다.
장거리 운행이 잦아진 가을철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철저한 점검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장거리 이동을 대비한 기초 점검부터, 일교차·안개 등 가을 날씨 대비한 맞춤 점검까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여름 내내 에어컨, 통풍 시트 등 다양한 장비 사용으로 배터리 소모가 컸기 때문에 환절기 기온차애 민감한 자동차 배터리 점검도 가을철 장거리 운행 전 필수 점검 사항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시야 확보 위해 안개등과 전조등의 정상 작동 여부도 점검 필요
차종이나 날씨에 따라 타이어 적정 공기압 맞추고 마모 상태도 체크
[편집자주]'momo톡'은 MoneyS의 Mo, Mobility의 Mo에 토크(Talk)를 합친 단어입니다. 머니S 모빌리티팀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탈 것 관련 스토리를 연재하며 자동차 부품과 용품은 물론 항공 관련 정보도 제공하는 코너입니다.
━
도로교통공단 통계에 따르면 2018~2022년 월별 교통사고 사망자는 가을철인 9~11월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장거리 이동을 대비한 기초 점검부터, 일교차·안개 등 가을 날씨 대비한 맞춤 점검까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차량 이용이 많았던 추석 이후 가을 나들이로 장거리 이동을 계획 중이라면 기본적인 항목부터 살펴야 한다.
엔진 성능과 직결되는 엔진 오일의 교체 시기가 늦어질 경우 주행에 무리가 가거나 소음이 커질 수 있다. 엔진 오일 교체 주기는 8000㎞~1만5000㎞다.
━
큰 일교차로 발생하는 서리나 성에도 가을철 안전 운행을 위협하는 요소로 꼽힌다. 서리가 내리거나 낙엽이 쌓여 미끄러워진 도로를 주행할 때 타이어 공기압이 낮거나 마모가 심하면 사고가 일어나기 쉽다.
차종이나 날씨에 따라 적정 공기압을 맞추고 타이어 장착 시기와 마모 상태를 고려해 교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차량 안과 밖의 성에 제거를 위해 차량 뒷 유리와 사이드미러에 장착된 열선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도 필수 점검 항목이다.
이밖에 급격히 쌀쌀해진 날씨로 히터를 켜기 전에는 에어필터를 교환하고 송풍구 이물질을 제거해야 쾌적한 운행을 돕는다.
여름 내내 에어컨, 통풍 시트 등 다양한 장비 사용으로 배터리 소모가 컸기 때문에 환절기 기온차애 민감한 자동차 배터리 점검도 가을철 장거리 운행 전 필수 점검 사항이다.
김창성 기자 solrali@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시작 전부터 시끌"… 촬영장 민폐 논란, 사과하면 뭐하나 - 머니S
- 제니·장원영처럼… 트렌디한 K뷰티, 日 휩쓸다 - 머니S
- 가스라이팅까지? '충격'… 신화 이민우 "절친이 재산 갈취" - 머니S
- [단독] '유동성 위기' 대선조선, 결국 워크아웃 신청 - 머니S
- "넌 여자가 아냐"… 김혜선, 전남친 때문에 ○○ 수술? - 머니S
- 애플, 빠르면 2024년에 '폴더블 아이패드' 공개 - 머니S
- "언니 저한테 왜 그러세요"… 하지영, 김혜수 '인성' 폭로 - 머니S
- "결혼 준비 중이었는데"… 4명 생명 살리고 떠난 예비신부 - 머니S
- "연기 그만둬라"… '무명' 손석구에 조언한 대표, 사과한 사연 - 머니S
- [비즈S+]원조 세계 1위의 몰락… 일본 반도체 산업은 어쩌다 망했나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