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픽] 강경젓갈·이천쌀·보은대추… 가을 먹거리 축제 '풍성'

조승예 기자 2023. 10. 21. 06: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논산 강경젓갈축제가 10월19일~22일 강경읍 금강 둔치 일원에서 진행된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천고마비의 계절로 불리는 가을은 한 해 가장 풍요로운 계절로 손꼽힌다. 겨울이 오기 전 여행객들에게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가을 축제가 전국 곳곳에서 열리고 있다. 다양한 지역별 특산물을 내세운 먹거리 축제를 소개한다.


대한민국 젓갈의 대표 고장… 논산 강경젓갈축제


대한민국 젓갈의 대표 고장 강경에서는 강경젓갈과 상월고구마 등 지역 특산물을 한곳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강경젓갈축제가 오는 22일까지 강경읍 금강 둔치 일원에서 진행된다.

강경젓갈축제는 과학적인 숙성방식으로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제조된 200년 전통의 강경젓갈을 만나고 각종 문화행사와 체험이벤트를 즐길 수 있는 축제다.

강경젓갈의 특징은 모든 재료를 원산지에서 직접 가져와 선조로부터 이어받은 전통비법에 현대화된 시설로 정갈하게 제조해 옛 고유의 참 맛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는 점이다.

강경젓갈축제에서는 ▲젓갈김치 담아가기, 황석어젓 만들기 등 체험이벤트 ▲개막축하공연, 젓갈마당극 등 문화행사 ▲전국퓨전 젓갈음식 요리대회, 강나루 불꽃놀이 등 특별행사 ▲전국학생 강경포구 사생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미내다리, 임이정, 팔괘정, 죽림서원, 관촉사, 대둔산 등 볼거리와 퓨전 젓갈음식, 황복탕, 연산 오계, 안천매운탕, 강경읍 황산리 영양불고기 등 먹거리를 제공하며 강경포구, 젓갈시장, 옥녀봉에서 강경젓갈축제가 개최된다.


전통 쌀밥정식을 맛볼 수 있는 이천쌀문화축제


한국전통 도예의 요람인 이천도예촌을 중심으로 전통한옥으로 지어진 쌀밥거리는 전통 쌀밥정식을 맛볼 수 있다. /사진=한국관광공사
경기도 이천에서는 우리나라 주식이며 전국 최고의 미질을 자랑하는 대표적인 특산물인 쌀을 주제로 이천쌀문화축제가 오는 22일까지 열린다.

어린세대에게 전통 농경문화를 체험하고 어른들에겐 향수를 자아내며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축제의 한마당으로 남녀노소 이천쌀의 진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각종 행사가 열린다.

메인 프로그램은 초대형 가마솥에서 지은 2000인분의 이천쌀밥을 2000원에 푸짐하게 맛볼 수 있는 프로그램과 600m의 무지개 색 가래떡을 뽑아 관광객과 나누어 먹으며 가을걷이의 풍성함과 농촌의 정겨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부대 프로그램으로는 ▲개막놀이, 폐막놀이, 거북놀이, 마당극, 지역 문화예술 단체 공연, 동화인형극, 유치원 공연 등 문화예술공연 ▲임금님표이천브랜드홍보관, 농경유물 전시, 전통음식 및 천연염색연구회 전시 등 전시 프로그램 ▲LED은하수, 다랭이논 등 포토존이 있다.

소비자 참여 이벤트로 뻥튀기 시연 및 무료 시식 행사, 엿만들기 체험 및 시식, 이천쌀문화학교 운영, 찾아가는 서당 운영, 모내기, 탈곡, 볏짚 공예 체험, 노래자랑, 줄다리기, 라이스홀 경기, 윷놀이 등이 운영된다.


임금님께 진상하던 명품 대추… 보은대추축제


보은대추축제가 오는 22일까지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뱃들공원 및 속리산 일원에서는 열린다. /사진=한국관광공사
충청북도 보은군 보은읍 뱃들공원 및 속리산 일원에서는 오는 22일까지 보은대추축제가 열린다. 보은대추축제는 2017년도에 이어 3회연속 충북 농특산물 판매활성화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대표적인 가을 먹거리 축제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며 대추씨를 제거하지 않고 달여서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주고 불면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보은대추축제에서는 임금님께 진상했던 명품 보은 대추와 보은의 청정한 자연에서 자란 우수한 품질의 농특산물을 온라인장터 및 생대추 주문 콜센터를 통해 쉽게 받아볼 수 있다.

대추와 농특산물, 관내 중소기업제품 판매장이 운영되며 개막 축하공연, 폐막식, 복고풍 DJ콘서트, 감성 버스킹 페스티벌, 어린이 뮤지컬 공연 등 공연프로그램과 전통문화체험, 수상레저체험, 키즈놀이존 운영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길 수 있다. 주요 공연 프로그램으로 21일 오전 11시30분 해피준 풍선쇼, 오후 7시 퓨전국악 그라나다 공연이 열리고 22일에는 오후 6시 폐막식과 폐막공연이 진행된다.

연계 프로그램으로는 제25회 속리산 단풍가요제, 전국캠핑대회, 피크닉존 운영, 전통시장 프리마켓, 향토음식품평회 등이 있다.

조승예 기자 csysy2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