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일기] 아이들의 키 성장 치료는 빠를수록 좋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 사회에서 큰 키는 종종 강력한 상징성을 보여줍니다.
이제는 키 성장치료 기간도 더 길어졌을 뿐만 아니라 평균키까지 클 수 있는지도 불확실해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 짧아진 기간 동안 평균키 이상 크기 위해서는, 특히 예상키가 작은 경우에는 좀 더 일찍부터 성장치료를 적극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키 성장을 위한 치료는 빠를수록 비용 대비 기대되는 이익이 커진다는 것을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이키한의원 박승찬 대표원장] 우리 사회에서 큰 키는 종종 강력한 상징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단순히 신체적 특성을 넘어,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인 측면에서 더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실시간으로 전세계 사람들이 연결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은 키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상징을 경험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큰 키가 되기 위해, 최소한 평균키 이상이 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키 성장을 위해서는, 특히 평균키보다 작은 아이들이 평균키까지, 또는 평균키 이상 크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으로 성장치료를 한다고 갑자기 작았던 키가 또래만큼 커지지 않는다는 건 모두 이해하실 겁니다. 성장치료를 해서 1년 동안 8~10cm가 크더라도, 또래 평균키를 3~4cm 따라잡는 것 뿐입니다. 이 아이 같으면, 평균키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적어도 2년 이상 시간이 필요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난 3년 동안 지켜만 본 결과 예상키가 더 작아지게 된 것입니다. 이제는 키 성장치료 기간도 더 길어졌을 뿐만 아니라 평균키까지 클 수 있는지도 불확실해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부모님이나 의료진이 이런 결정을 하게 된 배경에는 아마도 비용대비 키 성장 효과를 비교하는 경제성 원칙이 작용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런 결정이 나름 합리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간과한 기준이 있습니다. 바로 키가 클 수 있는 시간에 대한 고려 입니다. 키가 클 수 있는 기간은 길지 않습니다. 특히나 요즘 아이들은 사춘기 발달이 빨라지면서, 성장판도 닫히고 시기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키가 클 수 있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 짧아진 기간 동안 평균키 이상 크기 위해서는, 특히 예상키가 작은 경우에는 좀 더 일찍부터 성장치료를 적극적으로 고민해봐야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키 성장을 위한 치료는 빠를수록 비용 대비 기대되는 이익이 커진다는 것을 반드시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기준은 시간입니다. 바로 시간이 금이며, 모든 결과를 만드는 열쇠라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줬으면 합니다.
이순용 (syle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NS홈쇼핑, ‘욕설 논란’ 쇼호스트 정윤정 방송 출연 전격 취소
- 이선균, 협박에 3억5천만원 전달..."마약 공급책은 아니다"
- 고양이 담벼락 내려쳐 잔혹 살해한 20대…항소심도 집행유예
- 40대 편의점 주인, 초등학생 성추행…“18명 피해 확인”
- 다니엘 헤니♥루 쿠마가이 결혼…"친구→열애설 계기 연인 발전"[공식]
- "칼 잡아!"...'염산 난동' 40대, 경찰특공대에 혼쭐난 영상보니
- 여고 화장실에 떨어진 갑티슈…안에서 반짝인 ‘이것’은
- "왜 판사 마음대로 용서하나"...'부산 돌려차기' 피해자 호소
- 연금개혁 시나리오 24가지…고갈 없는 방안 3가지뿐
- “PC방 살인, ‘심신미약’ 면죄부 안돼”…범인이 받은 형량은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