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바사, 노바백스 백신 긴급사용승인 신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합성항원 방식으로는 세계서 유일하게 미국 FDA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XBB 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도입을 앞뒀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면 노바백스 XBB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을 23-24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 독점 공급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합성항원 방식으로는 세계서 유일하게 미국 FDA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XBB 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이 국내 도입을 앞뒀다.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위주에서 새롭게 합성항원 방식 백신이 추가돼 접종 선택권이 확대될 전망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오미크론 하위변이(XBB 1.5) 대응 단가 백신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다고 20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면 노바백스 XBB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을 23-24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 독점 공급할 예정이다.
긴급사용승인은 대규모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식약처장이 국내에 아직 허가되지 않은 의약품을 선제적으로 제조·수입해 공급할 수 있는 제도다. XBB 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23-24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질병관리청이 도입을 요청해 긴급사용승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노바백스의 신규 코로나19 백신은 미국 FDA로부터 12세 이상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 미국에서 오미크론 하위 변이(XBB 1.5) 대응 백신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백신 중 하나다. 합성항원 방식 백신으로는 유일하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8월 체결한 라이선스 기간 연장 계약에 따라 국내외에 변이 대응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노바백스 코로나19 변이 백신에 대한 공급·상업화 생산 권리를 국내는 독점, 태국·베트남은 비독점으로 보유했다.
배옥진 기자 withok@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취임 1년 앞둔 JY…삼성 반도체 산실서 '초격차' 재다짐
- 방통위 “이통사 판매장려금 담합 아니다”…공정위 제재에 반대
- 갈길 먼 전자문서 활성화…종이원본 요구 법령 332개
- [제22회 공공솔루션 마켓]셸리 추 시놀로지 매니저, '차세대 파일 서버와 데이터 보호 전략'
- [제22회 공공솔루션 마켓] 김다산 위세아이텍 대표, '대국민 서비스 200% 활용 AI 전략' 공개
- [제22회 공공솔루션 마켓]정부 클라우드 전환에 민간 공공 혁신 지원 한 목소리
- [르포]무신사 29CM 'TTRS' 가보니…생소한 프리미엄 리빙 총망라
- 다음 달부터 대면편취 보이스피싱도 전화로 지급정지
- HP “이동식 일체형 PC, 포터블 스크린 넘어설 것”
- 신한카드, 애플 파트너사 대상 신상품 준비…“애플페이 관련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