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사주’ 손준성, 野 맹공에 “재판 관련 답변 곤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의 지방 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손준성 대구고검 차장검사에 대해 야당이 맹공을 퍼부었다.
김영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지방 검찰청에 대한 국회 법사위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손 검사에게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된 질문을 했다.
손 검사는 "재판 관련 사항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국정감사법 취지에 어긋나는 질의를 계속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고발사주’ 손준성 대구고검 차장검사 출석
여당, 文정부 통계 조작 의혹 중심 질의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의 지방 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손준성 대구고검 차장검사에 대해 야당이 맹공을 퍼부었다. 손 검사는 “재판 관련 사항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대부분의 답변을 피했다.
김 의원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이 수사정보정책관으로 근무하던 손 검사에게 장모 관련 수집 및 대응문건 작성을 지시했고 손 검사는 이에 따랐다”며 “메신저를 통해 당시 국민의힘 후보였던 김웅 의원에게 전달하는 등 총선에 개입하려 했다”고 꼬집었다.
고발사주 의혹은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윤석열 대통령이 2020년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 측에 범여권 측 주요인물에 대해 형사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이다. 손 검사는 김웅 국민의힘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여권 인사의 이름이 담긴 고발장을 작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손 검사는 재판을 받는 상황이다.
이같은 지적에 손 검사는 즉답을 피했다. 손 검사는 “재판 관련 사항은 말씀드리기 곤란하다”며 “국정감사법 취지에 어긋나는 질의를 계속 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계속되는 질문에 여당 간사인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은 “민주당 의원 질의 자체가 손 증인이 기소된 공소 사실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진술을 요구하고 있다”며 “위원장이 증언 거부할 수 있음을 고지해달라”고 말하기도 했다.
여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 부동산 통계 조작 의혹을 집중 질문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부동산 가격이 실제 가격과 다르게 돼 국민의 눈과 귀를 현혹했다”며 “몸통이 누군지 윗선이 누군지 수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승원 민주당 의원은 “공표 전의 통계를 제공했다는 의혹 혹은 사실은 윤석열 정부에서도 이뤄지고 있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김형환 (hwan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써보니]확 가벼워진 ‘아이폰15 프로맥스’…발열은 ‘글쎄’(영상)
- NS홈쇼핑, ‘욕설 논란’ 쇼호스트 정윤정 방송 출연 전격 취소
- “오늘이 증시 바닥…내주 실적주 오른다”[스톡톡스]
- “날 데려가요” 전력질주한 뽀순이 입양한 김경현씨 [인터뷰]
- “외국인 친구가 강남 미용실 가서 101만원 냈습니다”
- “공부 안 하면 저렇게 돼” 푸바오 할아버지가 관람객에 받은 상처
- "탁구도 럭셔리하게" 정용진, 최애 명품 브랜드[누구템]
- 이선균 측 "마약 내사 의혹 확인 중, 관련자 지속 협박→고소장 제출"[전문]
- 다니엘 헤니♥루 쿠마가이 결혼…"친구→열애설 계기 연인 발전"[공식]
- “PC방 살인, ‘심신미약’ 면죄부 안돼”…범인이 받은 형량은 [그해 오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