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답한 日…이스라엘 대피 수송기에 한국인 18명, 가족 1명도 탑승(종합 2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는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서 자국민 수송을 위한 자위대기에 한국인도 태워 함께 대피시켰다.
NHK,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항공자위대의 공중급유·수송기인 KC767이 이스라엘에서 20일 새벽(현지시간 19일 밤) 출국을 희망한 일본인 60명과 그 외국 국적 가족 4명을 태우고 출발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일본 정부는 자국민 대피 지원을 위해 항공자위대 KC767와 C2수송기를 파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관방 "과거 日지원 등 고려…韓서 요청 있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는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의 전쟁 중인 이스라엘에서 자국민 수송을 위한 자위대기에 한국인도 태워 함께 대피시켰다. '보답' 차원에서다.
NHK, 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방위성은 항공자위대의 공중급유·수송기인 KC767이 이스라엘에서 20일 새벽(현지시간 19일 밤) 출국을 희망한 일본인 60명과 그 외국 국적 가족 4명을 태우고 출발했다고 이날 발표했다.
이외에도 한국인 18명과 외국 국적 가족 1명 등이 탑승했다. 총 83명을 태운 수송기는 이스라엘을 출발해 20일 새벽 경유지인 요르단에 도착했다.
수송기는 요르단을 출발해 21일 새벽 일본 하네다(羽田) 공항에 도착할 전망이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관방장관은 20일 각의(국무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스라엘) 체류 자국민에 대해 출국 희망 조사를 실시"했다며 이후 "(수송기에) 여석이 생겨 과거 자국민 출국 때 지원·상대국의 요청 등을 고려해 이번에 한국 외에도 미국, 프랑스, 영국, 캐나다, 호주, 필리핀, 대만, 태국에 대해 희망 유무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조사 결과 "한국에서만 요청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계속 정보로서는 상황 추이를 지켜보며 관계 부처와 하나가 돼 자국민 안전 확보에 전력으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 측이 지난 14일 군 수송기에 일본인 51명을 태워 서울로 이송한 데 대한 보답 차원으로 보인다.
앞서 13일 한국 정부는 이스라엘에 체류 중인 한국인을 귀국시키기 위해 군 수송기를 현지로 보냈으며, 수송기는 한국인 163명을 태운 채 14일 밤 서울공항에 도착한 바 있다.
이 때 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일본 국민 51명 등을 함께 대피시켰다.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상은 15일 오전 박진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한국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은 점에 대해 솔직하게 마음으로부터 감사한다"며 감사의 뜻을 전달한 바 있다.
기하라 미노루(木原稔) 방위상은 지난 18일 가미카와 외무상으로부터 이스라엘 자국민 수송 의뢰를 받았다. 기하라 방위상은 자위대법 84조4 자국민 수송 규정에 근거해 자위대 부대에 수송 활동 실시를 명령했다. 이에 요르단에서 대기 중이던 KC767가 이스라엘에서 일본인과 한국인 등을 대피시키게 됐다.
일본 정부는 자국민 대피 지원을 위해 항공자위대 KC767와 C2수송기를 파견했다. C2수송기는 이스라엘 인근 국가인 요르단과 자위대 거점이 있는 아프리카 동부 지부티에 대기하고 있다.
일본이 자위대기로 자국민을 대피시킨 것은 이번이 7번째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이스라엘, 팔레스타인에 체류 중인 일본인은 19일 기준 약 900명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진 찍으려고 줄섰다"…송혜교 닮은 꼴 中 여성 조종사 미모 보니
- "공개연애만 5번" 이동건, '의자왕'이라 불리는 이유
- 김정민, 月보험료 600만원 "보험 30개 가입"
- 가격 1000원 올린 후…손님이 남긴 휴지에 적힌 글
- 대부업자와 사채업자는 뭐가 다른가요[금알못]
- 이효리, 스타킹만 신고 과감한 팬츠리스 룩
- 민경훈♥신기은 PD, 결혼식 현장 공개…'아는 형님' 단체 축가
- 송승헌, 신사역 스타벅스 건물주에 이어…최소 678억 시세차익
- '박연수와 양육비 갈등' 송종국, 캐나다 이민? "영주권 나왔다"
- '사혼' 박영규, 54세 나이차 딸 최초 공개…"난 행운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