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토류 매장량 세계 2위 베트남, 핵심광물 공급처 급부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희토류에 대한 중국 의존도가 80%에 육박한 가운데, 베트남이 중국을 대체할 핵심광물 공급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반도체 연마제 등에 쓰이는 희토류 화합물의 54%는 중국에서 수입한다. 특히 전기차용 영구자석은 86%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며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희토류 분야에서 베트남과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희토류에 대한 중국 의존도가 80%에 육박한 가운데, 베트남이 중국을 대체할 핵심광물 공급 거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희토류는 반도체·전기차 배터리 등 첨단산업의 핵심 소재로 ‘4차 산업혁명의 쌀’이라고 불린다. 베트남의 희토류 매장량은 2200만톤(t)으로 중국(4400만t)에 이어 세계 2위 국가로 평가받는다. 하지만 채굴 인프라·기술·자본 부족 등으로 개발이 더딘 상황이다.
20일 로이터 통신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등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내년 채굴 재개를 목표로 올 연말까지 동파오 광산의 광구별 채굴권을 입찰받고 있다. 동파오 광산은 지난 1996년 LG가 베트남 측과 합작회사를 설립해 채광을 추진하기도 했다. 하지만 중국의 저가 공세로 현재는 개발이 중단된 상태다.
현재 베트남의 희토류 매장량은 2200만t이지만 연간 생산량은 1000t에 불과하다. 중국은 연간 생산량이 14만t에 달해 세계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한다.
정부 관계자는 “현재 국내에서 반도체 연마제 등에 쓰이는 희토류 화합물의 54%는 중국에서 수입한다. 특히 전기차용 영구자석은 86%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다”며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희토류 분야에서 베트남과의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베트남 광산은 대부분 미개발 상태로 남아 있다. 베트남은 5000여개 광산 및 48종의 광물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현재 개발 중인 광산은 18%(약 900개)에 불과하다.
하지만 베트남 정부가 외국인 투자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등 희토류 광산 개발을 추진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지난 6월 윤석열 대통령은 보 반 트엉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한 뒤 핵심광물 공급망 협력을 약속했다. 이와 관련해 양국 정부는 베트남에 ‘핵심광물 공급망 센터’를 설립하기로 했다.
9월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해 양국 관계를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로 격상했다. 미국 주도로 추진되는 탈중국 공급망 구축 과정에서 베트남이 핵심 광물 공급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의미다. 베트남의 희토류 생산량은 2021년 400t에서 지난해 4300t으로 10배 이상 늘었다. 그 결과 지난해 기준 세계 6위 희토류 생산국 지위에 올랐다.
코트라 관계자는 “내년 중에 베트남 정부가 광물 자원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한국 등 외국 기업의 투자 신뢰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많은 신규 광산 개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만큼 한국 기업도 광산 개발에 대한 참여 요건과 절차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홍콩 부동산 침체 가속화?… 호화 주택 내던지는 부자들
- 계열사가 “불매 운동하자”… 성과급에 분열된 현대차그룹
- 삼성전자·SK하이닉스, 트럼프 2기에도 ‘손해보는 투자 안한다’… 전문가들 “정부도 美에 할
- [르포] 일원본동 "매물 없어요"… 재건축 추진·수서개발에 집주인들 '환호'
- 10兆 전기차 공장 지었는데… 현대차, 美 시장에 드리워진 ‘먹구름’
- [인터뷰] 전고체 날개 단 CIS “캐즘으로 시간 벌어… 소재·장비 ‘두 마리 토끼’ 잡는다”
- “美FDA 승인 받았는데 회사 꼼수에 주가 곤두박질”... 분노한 개미들, 최대주주된다
- [르포] “혈액 받고 제조, 36시간 안에 투여” 지씨셀 세포치료제 센터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④ 김성근 포스텍 총장 “문제풀이 숙련공 거부…370명 원석 뽑겠다”
- 비트코인 급등에 엘살바도르, 90% 수익 '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