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원NOW] KAIST, 국내 최초 스프링거네이처와 오픈액세스 계약 체결 外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KAIST는 학술출판사 '스프링거 네이처'와 오픈액세스(OA) 전환계약(TA)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KAIST 연구자들은 스프링거 하이브리드 저널에 대해 출판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자유롭게 오픈엑세스 논문을 출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이브리드 저널은 하나의 저널 안에서 오픈액세스 논문과 논 오픈액세스(Non-OA) 논문이 있는 가운데 저자의 선택에 따라 오픈액세스 출판이 가능한 저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KAIST는 학술출판사 '스프링거 네이처'와 오픈액세스(OA) 전환계약(TA)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KAIST 연구자들은 스프링거 하이브리드 저널에 대해 출판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자유롭게 오픈엑세스 논문을 출판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오픈액세스란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논문을 볼 수 있게 공개해 자유롭게 학술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하이브리드 저널은 하나의 저널 안에서 오픈액세스 논문과 논 오픈액세스(Non-OA) 논문이 있는 가운데 저자의 선택에 따라 오픈액세스 출판이 가능한 저널이다.
■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융합연구원은 19~21일 대구 EXCO에서 열리는 ‘2023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엑스포’에 참가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 DGIST는 자율주행 차량 및 소프트웨어, 다중센서 융합 기반 안전관제 플랫폼, 수소연료전지 및 미케노발광 소자 등 40여개의 전시품을 마련해 관객이 실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했다.
[박정연 기자 hesse@donga.com]
Copyright © 동아사이언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