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소식]매탄2동, 2023 주민총회 성황리 개최 등
[수원=뉴시스] 박종대 기자 = 수원시 영통구 매탄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9일 매탄2동 행정복지센터 대강당에서 '2023년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재즈가수 백소연, 김정운 듀오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주민자치회 활동보고, 2024년 마을자치계획을 발표했다.
동 행정복지센터에 필요한 6가지 우선사업순위 투표도 진행했다. 시민 206명이 이달 5일부터 16일까지 시민참여플랫폼인 '새빛톡톡'을 활용해 투표에 참여했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의견 수렴 후 동 행정복지센터에 필요한 사업 6가지를 우선 선정해 이달 5일부터 16일까지 12일간 온·오프라인에서 새빛톡톡을 활용해 사전투표를 진행했고 총 206명이 참여했다.
이날 주민총회에서 진행한 현장투표까지 합산한 결과, '25시간 안전한 우리마을'이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동 행정복지센터는 다른 사업들에 대한 이행 가능여부 등 추가적인 검토를 거쳐 내년 예산에 반영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우만2동 주민자치위원 김귀연 세무사의 '재능기부 쏙쏙특강' 개최
수원시 우만2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19일 ‘생활 속 세금이야기, 유익한 상속·증여 세금상식’을 주제로 '3분기 쏙쏙특강'을 개최했다.
특강에는 으뜸세무법인의 대표 세무사인 김귀연 주민자치회 감사가 강사로 나서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증여세와 상속세 절세전략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례를 다뤘다.
강의가 끝난 뒤에도 그동안 풀지 못하고 있던 세금 관련 궁금증에 대한 주민들의 질문이 쏟아졌다.
쏙쏙특강은 매 분기마다 진행되는 우만2동 주민자치회 활성화 일환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전문 분야에서 활동하는 주민자치위원들의 무료 재능기부로 실시된다.
우만2동 주민자치회는 오는 12월 ‘노인성 난청 제대로 알기’를 주제로 4분기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장안구, ‘청소년 슬기로운 감정생활’ 추진
수원시 장안구가 지난 12일과 19일 지역아동센터 2개소에서 청소년의 감정 소통을 위한 '청소년 슬기로운 감정생활'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해당 프로그램은 법무부 청소년 범죄예방위원 장안지구 위원회에서 감정 소통 강의가 가능한 권지령 위원의 재능기부를 통해 진행됐다.
강의에서는 지역아동센터 아동 15여 명이 영상과 감정카드를 통해 분노의 감정이 일어났을 때 대처하는 방법과 다양한 감정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스스로 어떻게 대처하는 게 현명한 방법인지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강의는 방과 후 오후 4시부터 1시간 동안 이뤄졌다. 오는 11월에는 3개 지역아동센터에서 추가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원시, 시민참여 플랫폼 ‘새빛톡톡’ 활용법 교육
수원시가 지난 12일과 1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시민참여 플랫폼인 ‘새빛톡톡’ 활용방법을 알려주는 ‘2023년 시민참여 협치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는 수원시 협치위원회, 시민예비배심원, 시민자치대학 수강생 중 참여희망자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교육은 퍼실리테이터를 활용한 조별 참여방식으로 진행됐다. 교육 첫 날인 12일에는 강정모 시민교육콘텐츠연구소 소장, 19일에는 송문식 마을공동체연구협동조합 이사장이 ‘새빛톡톡’을 활용한 정책 제안 참여 방법을 강의했다.
시는 향후에도 ‘새빛톡톡’을 활용한 시민 참여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수원시, 일월저수지 수생식물 정비
수원시가 장안구 율천동에 위치한 일월저수지의 수생식물 마름, 물상추 등을 정비했다.
마름은 5월부터 생장하기 시작해 7월부터 8월까지 절정에 이르다가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10월 무렵에 사멸하기 시작한다.
생장 시에는 부영양화의 주요인인 질소, 인 등의 영양염류를 흡수하고 저수지 수면을 덮어 수질정화와 여름철 녹조 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지만, 사멸될 때는 다시 저수지에 분해돼 일시적으로 수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시는 사멸하기 시작하는 마름과 번식력이 강한 물상추 등을 지난 9월부터 10월 중순까지 제거했다.
◇수원시, 하반기 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 개최
수원시가 지난 19일 수원시청소년청년재단 희망등대 2층 교육실에서 ‘2023년 하반기 청소년복지심의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이상수 수원시 문화청년체육국장을 비롯해 수원교육지원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17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회의에서 올 하반기 특별지원 대상 청소년 선정안을 심의하고,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주요사업을 공유했다. 위기청소년 발굴 및 지원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다.
◇수원시, 옥외광고사업 종사자 대상 교육 실시
경기 수원시가 지난 19일 시청 대강당에서 관내 옥외광고사업 종사자 300여 명을 대상으로 ‘2023 옥외광고사업 종사자 교육’을 진행했다.
이날 교육에서 김정수 한국옥외광고정책연구소 소장이 ‘옥외광고물 법령’, 정규상 협성대 시각디자인학과 교수가 ‘옥외광고물 디자인’을 주제로 각각 강의를 진행했다.
시는 올바른 옥외 광고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민간자율 클린지킴이 활동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pj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8번 이혼' 유퉁 "13세 딸 살해·성폭행 협박에 혀 굳어"
- 가구 무료 나눔 받으러 온 커플…박살 내고 사라졌다
- 허윤정 "전 남편, 수백억 날려 이혼…도박때문에 억대 빚 생겼다"
- 반지하서 숨진 채 발견된 할머니…혈흔이 가리킨 범인은
- 탁재훈 저격한 고영욱, "내 마음" 신정환에 애정 듬뿍
- '순한 사람이었는데 어쩌다'…양광준 육사 후배 경악
- 태권도 졌다고 8살 딸 뺨 때린 아버지…심판이 제지(영상)
- 채림, 전 남편 허위글에 분노 "이제 못 참겠는데?"
- '월매출 4억' 정준하, 자영업자 고충 토로…"너무 화나 경찰 신고"
- 김숙 "한가인에게 너무 미안해서 연락도 못 해"…무슨 일?